print

[당신도 소액주주님이신가요? ①] ‘뭉쳐야 세진다’ 기업 맞선 소액주주운동

셀트리온, 주가 부양 외면에 소액주주 ‘지분 매각’ 압박나서
SK케미칼 ‘물적분할’·사조 ‘오너 리스크’로 소액주주와 갈등

 
 
 
◆ 스페셜리포트
① ‘뭉쳐야 세진다’ 기업 맞선 소액주주운동
② 주주 목소리 커지자 다시 고개드는 행동주의펀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이후 주식시장에 뛰어든 개인투자자들이 늘어난 가운데 소액주주도 늘고 있다. 단순 불만을 표출은 옛말이고, 주주연대를 결정해 집단행동에 나서는 모양새다. 주가 부양책 마련부터 경영권 참여까지 요구사항도 다양하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셀트리온 소액주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중심으로 ‘지분 모으기 운동’을 벌이고 있다. 올해 들어 셀트리온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도 사측이 제대로 된 대응책을 내놓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18일 종가 기준 셀트리온 주가는 21만6500원이다. 지난해 12월 고점이었던 39만원 대비 45% 넘게 하락했다.  
 
지난 2분기 기준 셀트리온 소액주주는 40만9742명이다. 이들이 보유한 주식은 8678만9833주로 전체 발행주식의 64.29%에 달한다. 소액주주들은 사측이 자사주 매입 등 주가 부양책을 내놓지 않으면 ‘지분 모으기 운동’을 ‘지분 매도 운동’으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비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회사가 주주 가치 제고 노력을 등한시하면, 소액주주도 지분 매각이라는 배수의 진을 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14일까지 비대위의 ‘지분 모으기 운동’에 동참한 주식 수는 약 1400만주(전체 발행주식의 10%)다. 비대위는 발행주식의 37%인 5000만주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SK케미칼도 최근 소액주주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자사 전력·증기 공급 등 유틸리티 사업부문을 ‘SK멀티유틸리티’로 분사(물적분할)하는 계획에 소액주주들이 반발했기 때문이다. 물적 분할은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는 사례가 많아 소액주주들이 특히 기피하는 이슈다. 분할된 자회사가 자체 상장에 나서면, 소액주주들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모회사의 기업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  
 
일례로 SK케미칼은 지난 2018년에도 SK바이오사이언스를 물적 분할했다. SK바사는 올해 3월 코스피에 상장했는데, 그 전까지 46만 원대였던 SK케미칼 주가는 SK바사 상장 후 꾸준히 빠져 지난 9월 27만 원대까지 추락했다. 지금은 32만 원대로 소폭 오른 상태다. SK케미칼 소액주주연대는 주주총회가 열리는 이달 25일까지 유틸리티 사업부문 물적분할 계획 철회를 위한 버스시위 등 집단행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지난 6월 말 기준 SK케미칼 소액주주는 8만9749명으로 이들은 전체 발행주식의 52.13%인 611만4171주를 소유하고 있다.
 
SK케미칼 소액주주연대가 지난 12일부터 버스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사조산업 소액주주, 주진우 회장과 경영권 분쟁 벌여

 
금융투자업계에선 과거보다 적극적으로 탈바꿈한 소액주주 운동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오너 일가 등 대주주에게 집중됐던 이익 쏠림 현상이 개선되는 당연한 과정이라는 것이다.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과거 우리나라 자본시장에서 소액주주들은 이익을 보장받지 못하고, 대주주들을 위한 일방적인 회사 방침을 감당해야 하는 위치였다”라며 “그러나 최근엔 이런 대주주의 횡포를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됐고, 그에 따라 주주로써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목소리를 내는 소액주주가 늘면서 긍정적인 움직임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국내외 기업들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통한 기업 경영 참여·감시가 필요하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올해부터 적용되는 ‘상법 개정안’에 따라 사외이사인 감사를 선임할 때 최대주주와 특수관계인의 의결권을 모두 합쳐 3%만 인정하는, 이른바 ‘3%를’이 시행된 것 역시 기업 경영에서 소액주주 존재감을 키우는 요인이 됐다. 감사위원 선임 시 소액주주 표심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일례로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사조산업 소액주주연대는 지난 9월 주주총회에서 주주연대 대표를 감사위원에 선임하려고 시도했다. 편법 승계, 일감 몰아주기 등 오너리스크가 지속하자 오너 일가의 경영을 견제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주 회장 측이 3%룰을 우회하는 ‘공의결권(지인에게 의결권 행사 목적으로 지분을 3%씩 빌려줌)’ 방식으로 주주연대의 감사위원 진입을 막았지만, 소액주주들의 경영권 참여 시도는 그 자체만으로도 업계에서 화제가 됐다.  
 
지난 9월 14일 중구 남창동 롯데손해보험빌딩에서 개최한 사조산업 임시 주주총회 현장. [사진 사조산업 소액주주연대]

단순 주가 띄우기 운동으로 변질돼선 안돼

 
다만 전문가들은 소액주주 운동이 기업 경영 활동 참여와 지배구조 개선 독려가 아닌, 단순 주가 띄우기 운동으로 변질될 경우 비난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소액주주 운동을 한다면서 기업에 무조건적인 주가 부양책 발표를 요구하는 등 불순한 의도로 경영권을 방해해선 안 된다는 얘기다. 정 대표는 “소액주주들이 정당한 권리를 찾기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필요한 부분”이라면서도 “무리한 요구로 경영 활동에 지장을 주거나 사측과 너무 큰 대립각을 세우면서 회사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과한 액션은 지양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소액주주 운동 바탕에 합리적인 근거를 깔고, 적정 수준의 액션을 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국장도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경영을 투명하게 만듦으로써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이 소액주주 운동의 근본적인 목적”이라며 “대주주가 보기엔 기업의 경영을 방해하는 행위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합리적 이유를 가지고 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은 정보를 빠르게 접할 수 있는 시대인 만큼 소액주주들이 뭉치기 좋은 환경”이라며 “주주의 이익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 또 해당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해 소액주주 운동을 해나간다면 보다 사회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 같다”고 전했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2“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3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4 '형제자매에게 유산상속 강제' 유류분 제도 위헌

5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6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7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8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9‘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실시간 뉴스

1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2“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3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4 '형제자매에게 유산상속 강제' 유류분 제도 위헌

5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