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저 연 3%대' 배달 라이더 전용 대출상품 나왔다

신한은행, 배달앱 '땡겨요' 출시 앞서 라이더 전용 상품 선봬
배달라이더 운행 빅데이터 분석해 라이더 전용 비대면 대출 시행
300만원 한도로 고객별 최대 1% 우대 금리…"금융 사각지대 해소"

 
 
신한은행 본점 [사진 신한은행]
신한은행이 그동안 금융권에서 보기 힘들었던 이색 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오는 12월 은행권 최초로 배달앱을 출시할 예정인 신한은행은 배달라이더 전용 소액신용대출 상품도 내놨다. 비대면 시대 필수직종으로 떠오른 라이더 고객들에게 1금융권 문턱을 낮춰 금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는 복안이 담겼다.  
 
신한은행은 21일 '쏠편한 생각대로 라이더 대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대출은 배달 대행 플랫폼인 로지올 '생각대로'의 배달라이더 데이터와 배달 수행정보를 수집·분석해 1금융권 최초로 내놓은 상품이다. 고객들은 영업점 방문 없이 신한 쏠(SOL)에서 비대면으로 신청과 약정이 가능하다.
 
대출 대상은 '생각대로' 배달라이더 고객이다. 대출한도는 최대 300만원, 대출만기는 200일이며 고객별 최대 연 1%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해(21일 기준 최저 연 3.8%) 기존 고금리 상품을 이용한 라이더들에게 1금융권 거래 가능성을 높였다.
 
특히 신한은행은 배달라이더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업무특성, 비정기적인 소득형태 등을 고려, 라이더 스스로 계획적인 대출상환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배달 수익 발생 시 대출원금을 자동으로 일정 금액 상환할 수 있는 프로세스도 구축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배달 플랫폼에 근무하는 고객들의 금융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며 "앞으로 타 플랫폼을 이용하는 배달라이더 및 다양한 업종의 플랫폼 업체와 협업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사회 전반에 늘어난 음식 배달과 관련한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오는 12월에는 금융권 최초로 배달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이 내놓을 배달앱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에서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았는데, 브랜드명은 '땡겨요'로 확정했다. 혜택을 땡긴다는 의미와 고객이 또 다른 고객을, 소상공인 자영업자는 단골을 끌어당긴다는 상생의 의미를 표현했다.
 
'땡겨요'는 일부 기업이 독점하고 있는 배달 서비스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은 가맹점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용을 없앨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공 배달앱 수준의 저렴한 중개 수수료 정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배달앱 사용자 경험(UX)을 탑재해 기존 배달앱 시장에서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6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7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8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9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실시간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