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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드 코로나 일주일③] 거리두기 풀렸지만 ‘배달 앱’ 인기는 여전

배민 이용자 수 한달 전보다 20만9000명 증가
쿠팡이츠는 20만2000명 늘며 추격
정부의 외식 할인 지원사업도 영향

 
 
서울의 한 배민라이더스 센터에 세워진 오토바이 모습.[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조치가 지난 1일부터 시행됐다. 지난해 8월 30일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를 강화한 이후 428일 만이다. 식당,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 제한이 해제되면서 사람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빅데이터 전문 기업 TDI(티디아이)에 의뢰해 ‘위드 코로나’ 전과 후(10월 3~9일, 10월 31일~11월 6일) 일상생활의 변화를 분석했다. [편집자]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정책 시행 이후에도 배달 앱 이용자 수는 오히려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거리두기 등 방역조치를 완화하면 사람들의 이동이 활발해지고, 음식점을 찾는 이가 늘면서 배달 앱 이용은 줄어들 수 있다는 예상과 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코노미스트]가 빅데이터 분석기업 TDI에 의뢰해 종합한 자료를 보면 10월 31일부터 11월 6일까지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 배달 앱 이용자 수는 1578만명을 기록했다. 10월 첫째 주(10월3~9일) 이용자 수가 1510만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4.5% 증가했다.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배달 앱 3사의 주간활성사용자(WAU)를 비교 분석한 결과 배달 앱 시장 점유율 1위를 점유하고 있는 배달의민족(배민)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위드 코로나 이후 일주일간 배민 이용자 수는 1098만4000명을 기록했다. 한달 전 이용자 수가 1077만5000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0만9000명(1.9%) 증가했다.
 
다음으로는 쿠팡이츠의 인기가 많았다. 11월 첫째 주 기준 쿠팡이츠 이용자 수는 153만2000명으로 지난달 같은 기간 이용자(133만 명)보다 20만2000명 늘었다. 요기요는 12만6000명 늘어난 312만7000명의 이용자 수를 기록했다.
 
자료: TDI 데이터드래곤 / 그래픽: 이현정 기자 lee.hyunjung3@joongang.co.kr
 
배달 앱의 인기가 식지 않은 이유는 사람들의 소비가 전체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워드 코로나 이후 사람들이 더 많이 외식하면서 배달 앱을 이용한 음식 주문도 늘렸다는 뜻이다. 정부가 이달 초 재개한 외식 할인 소비쿠폰 사업도 외식과 배달 앱 이용 증가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외식 할인 지원 사업은 지난해 도입한 소비쿠폰 지원 정책의 한 종류다. 2만원 이상 4번 결제하면 1만원을 환급해주는 방식이다. 이전 사업에서는 방역 상황을 고려해 배달 앱 등 비대면 외식에 한해서만 지원했지만, 이달부터는 대면 외식까지 할인 대상을 확대했다. 농식품부는 155억원을 배정한 이 사업을 지난 10일 종료했다. 최소 155만명이 외식과 배달 음식 주문으로 혜택을 본 셈이다.
 
정부는 신용카드를 통한 할인 지원 사업은 종료했지만, 지역화폐를 통한 외식 할인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사업에 배정한 예산은 총 25억원이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작된 1일 낮 광주 북구 용봉동 한 음식점에서 12명 모임을 가진 식당 이용객이 음료수 잔을 부딪치고 있다.[연합뉴스]
 
※ 이번 조사에는 TDI가 개발한 데이터 드래곤 플랫폼을 활용했다. TDI는 180여개 제휴 앱을 통해 통합 1400만명의 모바일 패널로부터 APP Profile(앱설치‧활성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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