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최태원 회장, 친환경 사업 위해 베트남 정부와 손잡았다

국내 기업 최초로 탄소 감축 관련 MOU 체결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 네 번째)이 13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정부 인사들과 탄소 감축을 위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브엉 딘 후에 베트남 국회의장 등 베트남 정부 주요 인사를 만나 친환경 사업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13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정부 주요 인사들과 만나 탄소 감축 등을 위해 친환경 사업 영역에서 포괄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국내 대기업이 다른 나라 정부와 탄소 감축 협력을 위한 MOU를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브엉 딘 후에 베트남 국회의장과 장·차관급 인사 10여명은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 협력 강화 등을 위해 지난 12일 방한했으며, 첫 공식 일정으로 SK그룹과의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최태원 회장은 2050년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을 선언한 베트남 정부의 탄소 감축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히면서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영역에서의 다양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최태원 회장은 “SK그룹은 2030년 기준 전 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의 1% 정도인 2억 톤의 탄소를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며 “한국을 넘어 글로벌 탄소 감축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베트남 정부의 정책적 지원 아래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투자 및 사업 기회를 만들어 보겠다”며 “특히 수소 중심의 재생에너지와 가스전 CCS(탄소 포집‧저장) 등에 있어 기회를 모색해보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맡고 있는 최 회장은 SK그룹 외에 다른 국내 기업들이 베트남의 환경 문제 개선 등을 위해 다양한 사업 협력에 참여할 수 있도록 베트남 정부에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최 회장은 “친환경 사업은 많은 투자자를 필요로 하는 만큼 베트남 공기업과 연계된 친환경 사업 펀드를 만드는 것을 제안한다”고도 했다.  
 
이에 브엉 딘 후에 베트남 국회의장은 “친환경‧디지털 영역에서 탄소 감축과 관련한 정부 차원의 전략을 수립 중”이라며 “SK의 참여와 지원이 큰 힘이 될 것이라 믿고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답했다.  
 
SK그룹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향후 베트남의 탄소 감축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과 투자 기회 등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태원 회장은 베트남 정재계 인사들과 폭넓은 교류를 지속해왔으며, SK그룹은 베트남 등 동남아 지역에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2018년 8월 SK동남아투자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SK동남아투자법인은 2018년 10월 마산그룹 지분 9.5%, 2019년 5월 빈그룹 지분 6.1%를 각각 인수하는 등 베트남의 주요 기업들에 대한 투자를 단행하기도 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2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3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4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5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

6LG디스플레이 또 적자…그래도 1Q 손실 폭 줄였다

7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8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9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실시간 뉴스

1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2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3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4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5국내 이주노동자, 일하고도 600만원 넘게 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