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상임감사위원 후보에 김영기 전 금감원 부원장보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은행

print

KB국민은행 상임감사위원 후보에 김영기 전 금감원 부원장보

이사회·임시주총 거쳐 최종 선임

 
 
김영기 전 금융보안원장. [사진 금융보안원]

김영기 전 금융보안원장. [사진 금융보안원]

KB국민은행은 16일 오후 김영기 전 금융보안원 원장이 상임감사위원 최종 후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김영기 후보는 KB국민은행 감사위원회위원후보추천위원회(이하 감추위)의 4차에 걸친 회의와 세번에 걸친 후보자군 압축과정을 통해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이후 추가적인 자격검증 과정에서 결격사유 등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이사회를 거쳐 향후 개최될 임시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이번에 최종 후보로 선정된 김영기 후보는 금융감독원 은행담당 부원장보 출신으로 금융권 감사 업무 경험이 풍부한 감사 전문가다. 금융감독원 상호여전감독국 국장, 감독총괄국 국장, 감독총괄담당 부원장보 등 주요 보직을 다양하게 지냈다. 김 후보는 감독업무에 해박하고 합리적인 소통을 통한 조직 관리가 주요 장점으로 꼽힌다.  
 
감추위는 “김영기 후보는 감사 관련 전문성과 금융보안원장을 지내며 검증된 경영능력을 보여줬다”면서 “보안 분야에 대한 금융사의 인식을 제고하고 블록체인 증명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조직을 확장시킨 역량을 바탕으로 주재성 상임감사위원의 뒤를 이을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는 12월 말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는 주재성 상임감사위원은 내부통제 개선방안을 마련해 KB국민은행 고유의 내부통제문화를 정착하고 규제정책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금융감독 분야의 전문가인 김영기 후보 선임이 국민은행의 내부통제 및 관련 프로세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홍다원 기자 hong.dawon@joongang.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