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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대신 드론으로 검사’ 대한항공 군집드론 기체검사기술 개발

드론 여러 대가 동시에 항공기 정비에 투입
검사시간 약 60% 단축, 미세한 손상도 탐지

 
 
대한항공 인스펙션 드론.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띄워 항공기 동체를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대한항공은 서울 강서구 본사 격납고에서 ‘군집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 시연을 진행했다. 행사에는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김용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드론을 이용한 항공기 동체 검사는 안전 사고 위험을 없애면서 정확하고 빠르게 정비를 진행할 수 있어 해외 항공사에서 도입되는 단계다. 보통은 작업자가 최대 20m 높이에서 항공기 동체를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정비가 이뤄지고 있었다. 
 
대한항공은 “약 1년 동안 개발한 군집 드론을 활용한 기체검사 솔루션은 세계 최초로 2대 이상의 드론을 동시에 투입해 정비 시간을 단축하고, 운영의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항공이 만든 드론은 가로·세로 약 1m고, 무게는 5.5㎏ 정도다. 드론은 4대가 동시에 투입돼 항공기 동체 상태를 검사한다. 
 
대한항공은 운영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4대의 드론은 사전에 설정된 영역을 각각 비행하며 영상을 촬영하게 되며, 만일 어느 한 드론이 고장나면 나머지 드론이 자율적으로 상호보완해 사전에 계획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됐다. 
 
해당 방식대로라면, 현재 육안으로 진행되는 약 10시간의 동체 검사 시간을 약 4시간으로 60% 가량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드론에 장착된 고성능 카메라는 1㎜ 크기까지 식별 가능해 작업자가 높은 곳에서 육안으로 찾아내기 어려운 미세한 손상까지도 정확히 탐지해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클라우드로 검사 데이터를 공유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관련 직원들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검사 항공기와 주변 시설물과의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충돌 방지와 회피’와 임무영역 이탈방지를 위한 ‘안전비행영역’(지오펜스) 기능도 적용됐다.  
 
이번 개발은 정부의 항공정비(MRO) 산업 경쟁력 강화와 항공정비 제도 개선 정책과 연계한 것이다. 대한항공은 조종사·기술자 이외 안전요원 배치를 의무화하는 등 드론 정비 운영 근거와 안전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정비 규정도 개정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드론 시범 운영을 기반으로 작업자의 안전도·사용편의성 향상, 운영의 안정성과 검사 정확도 등을 개선시켜 내년 중으로 정식 운영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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