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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사]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월마트·아마존 아닌 ‘제1 신세계’가 목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신년 새 목표 제시
오프라인 축 삼아 디지털 기반 미래사업 준비
시간과 공간 전유하는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
디지털 데이터 중심 의사결정 능력 갖춰야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 신세계백화점그룹]
 
“우리가 결국 도달해야 할 목표는 ‘제2의 월마트’도, ‘제2의 아마존’도 아닌 ‘제1의 신세계’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3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머리가 아닌 심장으로 생각하라”고 말하며 신세계그룹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특히 정 부회장 디지털 기반 사업에 대해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2022년은 신세계그룹이 디지털로 피보팅 하는 원년”이라며 “디지털 원년을 위한 준비와 계획은 모두 마쳤고, 이제 ‘오프라인조차 잘하는 온라인 회사’가 되기 위한 실천만 남았다”고 말했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정 부회장은 고객이 있는 디지털 시공간으로 달려가야 할 때라고 설명했다. 정 부회장은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디지털로 전이되고 있는 만큼 이제 우리가 고객이 있는 디지털 시공간으로 달려가야 한다”며 “온·오프 구분 없이 고객이 우리의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신세계그룹의 유일한 명제이고, 디지털 피보팅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도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서 고객의 온·오프라인 모든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해야 한다”며 “특히 ‘신세계 유니버스’에서는 역설적으로 오프라인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신세계그룹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가 디지털 역량과 하나 되어 시너지를 창출하면 경쟁사들은 꿈도 꿀 수 없는 유일무이의 온·오프 완성형 유니버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또 정 부회장은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춰 달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은 “쌓아왔던 노하우, 역량에 대해 더욱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과거의 감과 느낌만으로 사업을 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모아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가 아닌 실행이 가능한 의미 있는 데이터가 중요하다며 임직원 누구라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실행체계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정 부회장은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 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라며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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