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친중행보’ 테슬라, 인권탄압 논란 中 신장에 대리점 열어

지난해 말 우루무치 대리점 개설…차량 생산 절반 중국 내 생산 추정

 
 
2019년 1월 7일 중국 상하이 린강에서 열린 테슬라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가 소수민족 인권 탄압 의혹을 받는 중국 신장 위구르족 자치구 우루무치에 첫 자동차 대리점을 개설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12월 31일 중국 소셜미디어인 웨이보 회사 계정에 “우루무치에 테슬라센터가 공식 오픈했다”며 “우리는 2021년 마지막 날 신장에서 만났다. 2022년 신장에서 전기차 여정을 함께 시작하자”라는 게시물을 게시했다.
 
이 게시물에는 개소식 행사와 전통 사자탈을 쓰고 춤을 추는 기념공연자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 여러 장이 함께 올라왔다. 이번 대리점 개설로 테슬라는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 등 30개 지역에 대리점을 운영하게 됐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간) 우루무치 대리점 개설로 테슬라가 서구 기업을 곤란하게 만든 신장 위구르 인권탄압 논란에 뛰어들게 됐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이 지역의 위구르족 등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 100만명을 강제수용소에 가두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미국은 올해 베이징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정부 대표를 일절 파견하지 않겠다는 보이콧 결정을 내렸다. 지난달 23일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신장에서 생산된 상품의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에 서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미·중 무역갈등이 본격화한 2018년에 상하이에 첫 해외 생산기지를 짓는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고, 이후 중국 당국의 전폭적 지원을 받으며 상하이 공장을 초고속으로 짓고 2020년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미·중 간 갈등에도 테슬라는 중국 내 사업 비중이 높다. 스위스 투자은행인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테슬라가 지난해 생산한 전체 차량 93만6000여대 가운데 절반 이상이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테슬라는 중국 내 생산시설을 100% 소유한 첫 외국 자동차 제조사이기도 하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6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7‘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8“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9“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실시간 뉴스

1한은 총재 “돈 나눠준다고 문제 해결되지 않아”

2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3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4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5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