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CES 2022 현장에서] '하만' 잇는 ‘대형 M&A’ 이뤄지나? CES에서 밝힌 삼성의 미래

한종희 부회장 "연결성 극대화 해 차별화 된 고객 경험 창출"
QLED 수량 확보 안돼...생산공장 확대로 수급 안정화 할 것

 
 
삼성전자 노태문 사장(왼쪽), 한종희 부회장(가운데), 이재승 사장이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세트 사업을 DX 부문으로 통합한 배경과 향후 사업 비전을 밝히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대형 M&A는 부품(반도체·디스플레이)이랑 세트(스마트폰·가전) 부문 모두 가능성을 크게 열어놓고 있다.”
 
삼성전자가 다시 한번 대형 M&A를 예고했다. 삼성전자 한종희 부회장(DX부문장)은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간담회에는 노태문 사장(MX사업부장)과 이재승 사장(생활가전사업부장)을 비롯한 DX부문 주요 임원들도 참석했다. 
 
한 부회장은 가전사업과 스마트폰·IT 사업을 DX(Device eXperience) 부문으로 통합한 배경과 향후 사업 비전을 밝혔다. 한 부회장은 “세트 부문이 10년 넘게 나눠져 있다가 DX로 출범하면서 처음 맞게 된 글로벌 이벤트라 감회가 새롭다”며 “올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로 생활가전 연결성을 높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M&A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 부회장은 “대형 M&A는 부품(반도체·디스플레이)이랑 세트(스마트폰·가전) 부문 모두 가능성을 크게 열어놓고 있다”며 “중·장기적인 비즈니스와 단기적인 비즈니스에서 모두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자동차 부품 기업인 하만 인수 이후 대규모 M&A를 진행하지 않았다. 삼성전자는 2분기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도 “3년 내 의미 있는 M&A를 진행하겠다”며 밝힌 바 있다.
 
한 부회장은 이날 각 사업별 주요 방향성과 전략도 소개했다. 16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영상디스플레이 사업은 마이크로 LED와 QLED 투트랙 전략을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이번 CES에서 새롭게 선보인 휴대용 디스플레이인 ‘더 프리스타일’과 같은 신제품을 도입해 라이프스타일 제품 시장을 매년 2배씩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특히 초프리미엄 라인인 마이크로 LED는 110형에서 89형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기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부회장은 안정적인 TV 생산을 위해 생산기지를 확대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그는 “작년 말 멕시코 공장을 완공했고 올해 3월 말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이 들어간다”며 “이번 CES에서는 QLED 생산 수량이 부족해 전시하지 못했지만, 공장이 모두 가동되면 모든 TV 제품 수급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생활가전 사업은 비스포크를 앞세워 글로벌 시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 부회장은 “올해 비스포크 가전을 통해 시장 패러다임을 바꾸는 성과를 거뒀고, 고객들에 대한 락인(Lock-in) 효과도 컸다”면서 “올해는 AI와 IoT 기반으로 연결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사업은 폴더블의 대중화를 넘어 대세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노태문 MX부문 사장은 넥스트 폴더블을 묻는 말에 “폴더블 폰도 처음 콘셉트 개발 후 6~7년 후 첫 제품이 나왔듯, 기술과 경험의 완성도를 충분히 끌어올린 후 적절한 시점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시장 점유율이 1% 안 되는 중국 시장 전략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노 사장은 “작년 중국 혁신팀 만들어서 여러 가지를 고민하며 방향성을 찾고 있다”며 “더 빨리 개선하고 싶지만, 중국은 굉장히 어려운 시장이고 굉장히 특수한 생태계가 있는 시장이다”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미국)=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6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7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8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9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실시간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