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 ICT 연합’ 출범…AI·메타버스·반도체 등 ICT 분야 1조 투자

SK텔레콤·SK스퀘어·SK하이닉스 글로벌 투자자본 조성
AI 반도체 ‘사피온’ 미국 법인 세워 글로벌 시장 진출 속도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사진 SK텔레콤]
 
SK스퀘어, SK텔레콤, SK하이닉스가 1조원 이상의 글로벌 투자자본을 조성해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반도체 분야에서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투자한다. 또 SK텔레콤이 개발한 AI 반도체 사피온(SAPEON)의 미국 현지법인을 세워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박정호 SK스퀘어 부회장,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은 6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K 정보통신기술(ICT) 연합’을 만든다고 발표했다.
 
AI와 5G, 반도체 등 산업이 융합 발전하고 있는만큼 SK ICT 기업 3사가 협력해 변화하는 기술 시장에 대응하고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다. 박정호 부회장은 “SK ICT 연합이 서로 힘을 모아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도약하고 혁신하는 한 해를 만들 것”이라고 선언했다.
 
3사 CEO는 이달부터 의사결정기구 ‘시너지협의체’를 운영해 국내외 반도체와 ICT 분야 연구개발(R&D), 공동투자, 글로벌 진출 방안을 논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SK스퀘어는 혁신기업에 대한 투자, SK텔레콤은 5G와 AI 기술, SK하이닉스는 반도체 미래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SK ICT 연합은 올해 해외 ICT 기업에 투자하기 위한 공동 자본을 조성한다. 규모는 1조원 이상이고 투자 대상은 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반도체 분야에서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3사는 해외 유니콘 기업을 발굴해 해당 기업을 인수하는 등 SK ICT 주력 사업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현재 해외 투자자들과 세부적인 내용과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3사는 우선 SK텔레콤의 AI 반도체 사피온(SAPEON)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힘을 모은다. 사피온은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보다 딥러닝 연산 속도가 빠르고 전력 사용량이 적어 데이터센터 등에 활용될 수 있는 AI 반도체다.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 SK스퀘어는 각각 62%, 25%, 13%가량을 투자해 미국 법인 ‘사피온’을 세우고 글로벌 AI 반도체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이 법인은 미국에 거점을 둔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고객사로 삼아 AI 반도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전초기지를 맡는다. 미국의 반도체 개발인력을 채용하고 외부 투자도 유치하는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선모은 기자 seon.mo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