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미약품 “올해 R&D 성과 날 것”…‘mRNA 신약’ 새비전 제시

JP모건 콘퍼런스 나선 권세창 사장, 독자 개발 mRNA플랫폼 기반 전략 밝혀
롤론티스∙포지오티닙 연내 FDA 허가 기대, 평택 바이오플랜트 CDMO 비즈니스 확대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이 제40회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발표영상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기존의 항암제와 희귀질환 대상 파이프라인과 함께 mRNA(메신저리보핵신) 플랫폼 기반 의약품 개발 연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두 종의 파이프라인이 연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얻을 것으로 전망하며 그동안의 연구개발(R&D) 투자가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신약개발부문 사장은 13일 온라인으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현재 개발 중인 30여 개 신약 파이프라인을 포함한 신규 R&D 계획을 발표했다.  
 

독자적 mRNA 플랫폼 확보…개발 영역 확대

이번 발표에서 권 사장은 한미약품이 최근 독자적 mRNA 플랫폼 개발을 마쳤음을 공개했다. 한미약품은 이를 이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뿐 아니라 대사성 질환, 항암, 심혈관 및 신장계 질환, 효소 대체 요법 등 분야에 이 플랫폼 적용을 추진할 방침이다.
 
한미약품은 최근 한미정밀화학이 생산한 원료물질을 이용한 mRNA 플랫폼을 확보했고, 코로나19 최근 변이에 대응할 수 있는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자체 도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HM72524)이 다양한 변이종에서도 우수한 중화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확인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빠른 시일 내 임상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이 mRN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항암 백신, 대사성 질환 및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높은 리소좀 축적 질환 등에 관한 연구에도 착수했다.
 
신약 개발뿐만이 아니다. 한미약품은 CDMO 비즈니스를 위해 평택 바이오 플랜트를 mRNA 및 DNA 기반 바이오 의약품 대량 생산이 가능한 시설로 다각화하고 있다. 최근 인도 자이더스사 코로나19 DNA백신 위탁생산을 위한 기술이전 및 설비 준비 계약도 맺었다. 또 한미약품은 지난해 6월 에스티팜, GC녹십자 및 KIMCo(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와 함께 차세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개발 사업에 나서기도 했다. 한미약품은 팬데믹 시기 확보한 mRNA 개발 및 생산 노하우가 향후 다양한 치료제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 사장은 이와 함께 북경한미약품에서 개발한 이중항체 플랫폼 펜탐바디(PENTAMBODY)를 적용한 신약 개발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제시했다. 현재 북경한미약품은 펜탐바디 기술이 접목된 5개 주요 이중항체 신약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포지오티닙‧롤론티스 연내 美 상용화 기대

이번 발표에서 한미약품은 연내 FDA 시판허가를 목표로 하는 호중구감소증 신약 후보물질 롤론티스와 항암 신약 후보물질 포지오티닙을 비롯한 다양한 파이프라인 개발 경과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한미약품은 현재 항암분야 13개, 대사성질환 및 심혈관∙신장계(CVRM) 질환 8개, 희귀질환 5개, 기타 영역 4개 등 30여 개에 이르는 혁신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한미약품 임직원의 25% 이상인 600여 명의 R&D 인력이 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포지오티닙과 롤론티스 기술을 도입한 미국 파트너사 스펙트럼은 지난해 말 포지오티닙의 FDA 시판허가 신청을 완료했다. 올해 1분기 중 FDA에 롤론티스에 대한 생물의약품허가(BLA)를 재신청할 계획이다.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은 “올해는 한미약품이 R&D 분야에서 획기적 성과를 보이는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항암, 희귀질환, 대사성 질환 등 기존 영역에서의 성과는 물론, mRNA 분야 등 새로운 혁신 분야에서 한미약품 그룹의 강력한 신성장동력을 자체 연구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구축해 나가는 도약의 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최윤신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