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EU, 韓 조선사 합병 불허 속 “대우조선 불확실성 확대” 전망

“인수 무산 가능성, 이미 시장서 충분히 논의된 내용”
필요 일감 先 확보한 조선사 선가 경쟁 가능성 작다는 예상
1조5000억 유상증자 불발된 대우조선 “재무적 불확실성 우려↑”
현대重 “결정문 검토 후 EU 법원 통한 시정 요구 계획”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 대우조선해양]
 
유럽연합(EU)이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 가운데, 두 회사의 앞날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EU 집행위원회는 현대중공업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EU는 두 기업이 결합하면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장에서 독점이 굳어질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대해 삼성증권은 14일 보고서를 통해 이번 합병 불허를 ‘산업 전체의 이슈’가 아닌 거래에 참여한 당사자들에게 영향이 국한되는 ‘개별회사의 이슈’라고 의미를 축소시켰다.  
 
한영수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대중공업 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발표했던 2019년 초는 일감 부족으로 인한 조선사 간의 선가 경쟁이 존재했던 시기”라며 “현재는 조선사들이 필요한 일감을 이미 확보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수거래 무산 가능성과 이로 인한 거래 당사자들에 대한 영향은 이미 시장에서 충분히 논의됐던 내용”이라며 “인수거래 무산이 선가 경쟁을 유발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삼성증권은 대우조선해양 입장에서는 좋지 않은 결과라는 해석을 내놨다. 한국조선해양으로부터의 자본확충 계획이 무산됐기 때문이다.  
 
한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필요성을 완전히 부정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다”며 “이는 현재 투자자들의 시각에서는 불확실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KB증권 역시 대우조선해양의 불확실성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현대중공업그룹으로의 피인수 과정에서 기대됐던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가 불발되면서 재무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정부가 추후 재매각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따른 불확실성도 주가의 변동성을 키울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조선해양에 대해서는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주체로 인수과정에서 대규모 유상증자가 예정돼 있었고, 이에 따른 희석 우려가 주가에 반영돼왔던 만큼 인수 불발로 인해 이러한 할인이 완화될 수 있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사진 현대중공업]
 
한편, 현대중공업은 이번 합병 불허에 대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 지주는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조선 수주는 입찰이라는 특수한 환경 속에서 이뤄지고, 입찰 승패에 따라 점유율이 크게 변동한다”며 “현재 점유율만으로 독과점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EU의 결정에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최종 결정문을 검토한 후 EU 법원을 통한 시정 요구 등 가능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미국투자이민, 미국 유학생들에게 기회 되나∙∙∙국민이주, 13일 미국영주권 설명회

2KT, 파트너사와 소통·협업으로 AICT 기업 도약 나선다

3금리 인하 기대감에 리츠 시장도 봄바람 기대↑

4삼성家 둘째딸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영입

5진에어, 따뜻한 식사 배달로 이웃 사랑 나눠

6라인게임즈, 조동현 COO 신임 공동대표 선임

7Sh수협은행, 소상공인‧청년‧어업인 등에 67억 민생금융 지원

8‘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9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실시간 뉴스

1미국투자이민, 미국 유학생들에게 기회 되나∙∙∙국민이주, 13일 미국영주권 설명회

2KT, 파트너사와 소통·협업으로 AICT 기업 도약 나선다

3금리 인하 기대감에 리츠 시장도 봄바람 기대↑

4삼성家 둘째딸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영입

5진에어, 따뜻한 식사 배달로 이웃 사랑 나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