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옷벗은 장남, 지분 판다는데”…아워홈 '남매대첩’ 불씨는 여전

여동생 구지은에 밀린 오빠 구본성…횡령·배임 혐의로 조사
아워홈 최대주주…“보유 지분 전량 매각, 경영에서 물러날 것”
7년 끌어온 남매의 난 마무리?…또 다른 분쟁 시작이란 분석도

 
 
구본성 전 아워홈 부회장이 횡령과 배임 혐의로 회사로부터 고소 당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아워홈 ‘남매의 난’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경영권 분쟁에서 승기를 잡은 구지은 부회장의 안방 복귀로 정리되나 싶더니 이번엔 구본성 전 부회장의 횡령‧배임 혐의가 화두로 등장했다. 구 전 부회장이 경영을 진두지휘할 당시 회삿돈을 불필요하게 빼돌렸다는 게 골자다.  
 
이번 논란이 불거지자 구 전 부회장은 아워홈 보유 지분 전량을 매각하고 경영에서 완전히 물러날 뜻을 밝혔다. 최대주주가 지분 매도 의사를 밝히면서 7년째 이어온 아워홈 ‘남매의 난’에 마침표가 찍히는 분위기지만 일각에선 다른 관측을 내놓는다. 둘 사이에 분쟁의 불씨가 여전하고 법적 절차도 남아 있어 ‘진짜 전쟁’은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횡령‧배임 혐의 장남, ‘지분’ 카드 들고 나온 배경은?  

구본성 전 부회장, 구지은 부회장. [사진 아워홈]
 
우선 갑작스러운 ‘지분 매각’ 카드를 꺼내든 배경이다. 식자재 유통과 단체급식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아워홈은 사실상 오너 일가가 장악하고 있는 회사다. 아워홈 창립자인 구자학 전 회장은 자식들에게 일찌감치 지분을 넘겨줬고 1남3녀가 전체 주식의 98%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유일한 아들이자 장남인 구 전 부회장이 38.56%로 최대주주로 있고, 장녀인 구미현씨가 19.28%, 차녀인 구명진 캘리스코 대표가 19.60%를 보유 중이다. 막내인 구 부회장 지분은 20.67%다.  
 
구 전 부회장은 보복 운전 등의 논란으로 지난해 6월 대표이사 자리에서 해임됐지만 여전히 최대주주다. 전체 지분의 3분의 1 이상을 갖고 있다. 이에 반해 세 자매의 합산 지분율은 59.6%에 그친다. 그가 대표이사 옷을 벗고도 사내이사직을 유지하고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 지배구조는 오빠 대신 경영권을 확보한 구 부회장에겐 아킬레스건으로 꼽힌다. 구 전 부회장이 사내이사로 재직 중이고 최대주주인 만큼 언제든 경영권 공격을 시도할 수 있는 여지가 커서다.  
 
업계에서는 구 부회장이 유상증자나 기업공개 등을 통해 주식 수를 많이 늘리면서 구 전 부회장 지분율을 희석시키는 방식으로 이사회에서 퇴출시키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이번에 구 전 부회장이 ‘지분 매각’ 카드를 쓴 것도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구 전 부회장의 법률대리인 측도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법률대리인은 “구 전 부회장이 아워홈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구지은 부회장이 구 전 부회장을 견제하느라 경영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서 “구 전 부회장의 보유지분 전부를 매각할 준비 중에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는 일시적인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 전 부회장의 지분 매각이 언제 어떻게 이뤄질지에 대한 시점과 대상이 누락돼 있어 향후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구 전 부회장 측이 횡령‧배임 혐의로 법적 책임을 최소화하기 위한 일종의 ‘구지은 달래기용’이라는 시각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지분 매각 의사에 대한 입장도 아워홈 측에 먼저 전달된 게 아니라 언론을 통해 먼저 알려진 것으로 안다”면서 “가족 화합을 외치면서 사전 협의나 의사를 밝히는 부분에 있어서는 절차상 맞지 않아 다른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많다”고 말했다.  
 

“자체적인 감사”vs “구지은 입지 강화용”

최근 논란을 둘러싸고도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다. 아워홈이 물러난 구 전 부회장을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은 지난해 11월. 자체적으로 실시한 아워홈 내 감사에서 이같은 사실을 적발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감사를 통해 밝혀낸 구 전 부회장 혐의는 급여와 성과급 부풀리기다. 경영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급여를 기존의 2배 가깝게 대폭 인상한 점이 감사 과정에서 드러난 것으로 전해진다. 또 구 전 부회장 고소장에는 임원에게 지급해야 할 상품권을 임의로 현금화해 사적으로 이용하고, 골프장 회원권도 사유화했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구 전 부회장 측은 이 같은 혐의를 전면 반박하고 있다. 구 전 부회장 법률대리인은 “구지은 부회장은 자매들의 지속적 지지 획득과 아워홈 내 입지 강화를 위해 최대주주인 구 전 부회장을 횡령‧배임혐의로 고소한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문제될만한 사안들을 모두 꺼내어 고소한 것인데, 이 사실들은 대부분 절차적 부분이 문제고 일부 고소 사실은 사실관계를 완전히 오인한 것도 있다”고 해명했다.  
 
또 구자학 회장이 2020년까지 회사에 출근해 주요 경영사항을 모두 챙겼다는 점도 강조했다. 임원 보수와 관련한 인사규정 모두 회장 승인을 받아 개정했고, 구 부회장과 분쟁 상황이 계속된 시기엔 경영상의 법적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형 로펌과 고문계약을 체결해 준법경영을 해 왔다는 설명이다.  
 
 
실적을 바탕으로 거둔 성과를 어필하기도 했다. 2016년 취임 이후 1조2000억원 안팎에 정체된 매출을 2019년 1조7300억원까지 성장시키는 등 경영성과를 쌓아왔다는 것이다. 2020년 전례 없는 코로나19 충격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됐을 때도 영업손실을 최소화했다고도 주장했다.  
 

21년 만에 적자에도…배당으로 300억 챙겨   

하지만 이 기간 실속 경영은 이루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 전 부회장 취임 첫해인 2016년 816억원이던 아워홈의 영업이익은 2018년 657억원으로 감소했다. 2019년 매출이 증가하며 715억원으로 반등했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설립 21년 만에 적자를 냈다.  
 
그럼에도 구 전 부회장은 배당금을 꾸준히 늘려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2016년 300원이던 아워홈 배당금은 2018년 750원으로 올랐고 2019년 2000원, 적자로 전환한 2020년에는 3400원으로 급등했다. 적자 기간 구 전 부회장이 배당으로 챙긴 금액만 300억원에 달한다.
 
업계에선 핵심 논란을 놓고 양측 대립이 큰 만큼 분쟁 이슈가 사그라 들었다고 보기엔 어렵다는 분석이다. 특히 구 전 부회장이 법률대리인을 통해 밝힌 입장이 인정과 반성보다는 회피하는 형국을 띠고 있어 구 부회장의 또 다른 반격이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있다.  
 
아워홈 관계자는 “감사를 통해 급여와 성과급 부분이 높게 책정된 사실을 발견했고 이에 따른 고소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면서 “업계에서 다양한 예측을 내놓고 있는데 이 사건이 종결될지 더 불거질지에 대해선 지켜봐야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구 전 부회장 측이 강조하는 구자학 회장의 경영 관여에 대해서는 “그런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었다면 고소까지 갈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실적과 관련된 부분은 “2019년 매출의 증가는 전적으로 대표의 성과로 논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서 “당시 타사들도 비슷한 성장세를 보였던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