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5500만원 ‘반짝’ 비트코인…다시 상승세 타나 [위클리 코인리뷰]

11일 장중 5500만원 상회하는 등 안정세 되찾은 암호화폐 시세
美 CFTC “암호화폐 감독 권한과 예상 늘려 달라”…의회 긍정 반응
애플 신규 간편결제 ‘탭 투 페이’…아이폰으로 코인 구매 가능성 ↑
FIU, 코인 거래소 자금세탁 현장 검사 시작, 첫 대상은 ‘코인원’

 
 
업비트 기준 2월 7~11일 비트코인 가격(오전 0시 기준)은 최저 5088만원(7일·월요일), 최고 5449만원(11일·금요일)을 기록했다. 이더리움·리플·에이다·솔라나 등 시가총액 상위 암호화폐도 지난주보다 가격이 반등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새해부터 좀처럼 오를 기미가 보이지 않던 비트코인이 지난 주말부터 심상치 않다. 지난 5일 5000만원대에 진입하더니 11일에는 5500만원까지 껑충 뛰어올랐다. 아이폰으로 가상자산(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도 나왔다.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인 회복세로 ‘코인러’들이 숨을 돌린 한 주였다.
 
하지만 호재 이슈만 넘쳐나진 않았다. 규제 움직임은 더욱 강화하고 있어서다. 미국에서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암호화폐 감독 권한을 확장하려 한다. 국내에선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거래소들의 자금세탁에 대한 현장 점검을 이달부터 시작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 흐름이 계속 이어질지 미지수다.
 

주간 코인 시세: 비트코인, 드디어 바뀐 앞자리

업비트 기준 2월 7~11일 비트코인 가격(오전 0시 기준)은 최저 5088만원(7일·월요일), 최고 5449만원(11일·금요일)을 기록했다. 지난주 평일 내내 4800만원 밑에서 시세를 형성하던 비트코인은 주말부터 급상승했다. 5일 오전 8시 40분께부터는 5000만원선을 넘어섰다. 지난달 21일 이후 약 3주 만이다. 11일 오전 2시경에는 5500만원을 넘겼지만, 점차 떨어지면서 오후에는 5200만원대에서 시세를 형성했다.
 
 
시가총액 TOP5 코인(이더리움·리플·에이다·솔라나)도 지난주와 비교하면 가격이 반등했다. 다만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11일 오후 들어서는 상승세가 한풀 꺾여 24시간 전 대비 1~2% 하락을 나타냈다.
 

주간 이슈①: 美 CFTC “암호화폐 감독 권한 더 확대해야”

9일(현지시각) 로스틴 벤험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이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CFTC의 감독 권한 확대와 이를 위한 예산 증액을 의회에 요청했다. [로이터=연합뉴스]
 
로스틴 벤험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이 지난 9일(현지시각)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CFTC의 감독 권한 확대와 이를 위한 예산 증액을 의회에 요청했다.
 
벤험 의장은 이날 상원 농업위원회 주최로 열린 암호화폐 청문회에서 현재 CFTC에 등록된 파생상품의 개수가 너무 제한적이어서 시장을 확실하게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항의했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의 부실상품 투자를 사전 방지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CFT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 등이 부족하다”며 “제한된 권한 때문에 확인할 수 없는 정보가 너무 많다”고 말했다. 여기에 “새롭게 부여되는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최소 1억 달러(약 1199억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며 추가 예산 배정을 요구했다.
 
데비스태버나우 상원 농업위원회 위원장은 “CFTC의 역할 확대가 필요할 수 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과거 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증권)상품으로간주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미국은 가상자산의 규제 방식을 놓고 규제 당국과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증권위원회(SEC)와 CFTC는 자신들과 지금 제도로 충분한 규제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코인베이스를 비롯한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기존 기관이 아닌 새로운 단체가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맞서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기존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에 대해 분석을 마무리한 이후에 정책을 발표할 방침이다. 하지만 기존 규제 기관들 사이에서 담당 업무 범위가 명확하지 않아 내부적으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벤험 의장은 이날 청문회에서 CFTC는 기존의 파생상품과 마찬가지로 암호화폐에 대한 감독도 SEC와 공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주간 이슈②: 애플 ‘탭 투 페이’, 암호화폐 결제도 된다고?

애플 '탭 투 페이' [사진 애플 뉴스룸]
 
애플이 8일(현지시각) 공개한 ‘탭 투 페이’ 기능을 통해 간접적으로 암호화폐 결제가 가능해질 예정이다. 암호화폐 결제의 대중화가 본격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진다.
 
탭 투 페이는 아이폰 자체를 결제 단말기로 활용하는 간편 결제 방식이다. 아이폰에 신용카드를 접촉하거나, 아이폰끼리 접촉할 경우 애플페이를 통해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 올 상반기 중 서비스 예정이다.
 
이에 코인텔레그래프는 9일(현지시각) “기본적으로 애플이 장벽을 두지 않는 한 코인베이스 카드, 크립토닷컴 비자카드 등 사용자들이 보유한 암호화폐를 탭 투 페이로 결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코인베이스는 애플페이와 구글페이를 이용해 바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를 탭 투 페이에 적용해 아이폰으로 암호화폐를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아이폰이 암호화폐 결제와 구매의 대중적인 단말기가 될 수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한편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1월 “애플이 회사 차원에서 암호화폐에 투자하거나, 사업적으로 암호화폐를 활용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개인적으로 자산 포트폴리오 다각화 차원으로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주간 거래소: FIU, 거래소 자금세탁 현장 점검…첫 타자는 ‘코인원’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는 오는 22일 ‘코인원’을 대상으로 자금세탁 현장 검사에 나선다. [사진 코인원]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가 오는 22일 29개 가상자산 사업자를 대상으로 자금세탁 현장 검사에 나선다. 이 중 ‘코인원’이 첫 현장 검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지난달 16일 FIU는 ‘2022년 검사업무 운영 방향’을 통해 “자금세탁 리스크 변화에 대응해 한정된 검사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활용하기 위해 가상자산 사업자와 전자금융·대부업자 등이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제대로 마련했는지 들여다보겠다”고 발표했다.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적용 대상이 가상자산(암호화폐) 사업자까지 확대되면서 가상자산 사업자 대상으로 자금세탁방지 관련 조사를 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우선 FIU는 4대 거래소부터 순차적으로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첫 타자는 코인원이 맡게 됐다. FIU 관계자는 “검사 필요성과 사업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순서를 정했다”며 “현장 검사에서는 특금법상 자금세탁체계의 올바른 구축 운영 여부를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비트, 빗썸, 코빗 등도 순차적으로 FIU의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사업자별 실사 기간은 약 1~2주 정도로 사업자 수를 고려하면 올해 내내 현장 검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FIU 측은 “자금세탁 보완 사항이 미흡할 경우 특금법에 따른 행정조치나과태료, 형사처분 등이 있을 것”이라며 “검사 결과는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2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3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

4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5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

6대구은행, 중소·사회적기업 대상 퇴직연금 수수료 감면 확대

7스마트폰처럼 맘대로 바꾼다...기아, ‘NBA 디스플레이 테마’ 공개

8‘이스라엘의 對이란 보복 공격’ 쇼크…증권가 “금융시장 불안 확산”

9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실시간 뉴스

1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2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3CJ ENM, 빌보드와 MOU 체결…“K-POP 글로벌 영향력 확대 기대”

4LG유플러스, 1020대 겨냥한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단독 출시

5中, 1분기 경제성장률 5.3%… 예상치 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