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셀트리온 지난해 매출 1조8908억, 영업익 7539억…역대 최대

주력 바이오시밀러 미국 시장 점유율 상승
후속 파이프라인 상업화 및 코로나19 솔루션 강화
램시마SC 시장 확대 등 지속 성장 기대

 
 
인천 연수구 셀트리온 1공장 모습. [사진 셀트리온]
셀트리온이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이날 잠정 실적 공시를 통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조8908억원, 영업이익 753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2.3%, 영업이익 5.9%가 상승한 것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연간 실적이다. 영업이익률은 39.9%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의 경우 매출액 6011억원으로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219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0.5%, 영업이익은 33.0% 증가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바이오시밀러 제품 판매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치료제 및 진단키트 매출의 증가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주력 항체 바이오시밀러 제품군의 경우 유럽 시장에서 지난해 3분기 기준 램시마 54%, 트룩시마 34%, 허쥬마 13% 등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미국 시장에서도 지난해 4분기 시장점유율이 급등했다. 지난해 4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은 램시마 22.6%, 트룩시마 25.4%로 전년 동기 대비 램시마가 10.8%포인트, 트룩시마가 5.6%포인트 상승했다.
 
또한 셀트리온은 올해 ▲주력 바이오의약품 포트폴리오 확대 ▲코로나19 솔루션 사업 강화 ▲램시마SC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을 주요 목표로 내세우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낼 계획이다.
 
셀트리온 측은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 제품 신규 출시와 출시 지역 확대 등으로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보유 중인 총 11개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상업화 완료 5개, 개발 중 6개) 최소 5개 제품에 대해서 2023년까지 출시 지역을 확대하거나 신규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2월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인 ‘유플라이마(CT-P17)의 유럽 판매 승인을 받았으며, 12월에는 캐나다보건부(Health Canada) 판매허가를 획득하고 북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또한 결장직장암 치료제 CT-P16(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은 지난해 10월 한국과 미국에 이어 유럽에 허가 신청을 완료했고, 허가가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시장에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후속 파이프라인으로 CT-P39(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41(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2(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3(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등의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엔 류마티스 치료제인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CT-P47’의 임상 1상을 개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후속 치료제 개발, 진단키트 사업에서 추가적인 수익을 기대한다. 셀트리온은 흡입형 칵테일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기존 정맥주입형 치료제 대비 동등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단키트 분야에선 현재까지 미국향 신속진단키트 공급계약 체결 누적 금액은 약 6600억원이다.
 
전략 제품인 램시마SC 시장 침투도 기대하고 있다. 피하주사 제형인 램시마SC는 병원 방문 없이 환자 자가투여가 가능해, 치료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 제품으로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그룹 차원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난해 주력 항체 바이오시밀러 및 코로나19 솔루션 제품군 매출 확대 등으로 양호한 실적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올해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역량 집중을 통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지속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윤신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2“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3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4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5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6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7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8‘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9"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실시간 뉴스

1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2“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3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4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5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