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통령 집무실 이전' 날벼락 맞은 용산, 규제‧통제 우려 깊어진다

['靑 용산시대' 나비효과①]
개발 제한·교통 체증·시위 '삼중고'…주민들, 집값 어찌 될까 '촉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새 집무실이 용산 국방부 청사로 확정되면서 일대가 혼란에 빠진 모양새다. 각종 규제는 물론 대규모 시위, 교통 통제 등 생활 전반에 불편함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3일 [이코노미스트]의 취재를 종합하면 국방부 청사 인근 용산구민들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개발 사업 지연을 우려하고 있었다. 윤 당선인과 오세훈 서울시장까지 나서 추가 규제는 없을 거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주민들의 불만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특히 해당 지역은 재개발이 반드시 필요한 지역으로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국방부 청사 인근 한 A공인 대표는 “용산구의 80~90%가 낙후된 지역으로 대규모 개발이 필요하다”며 “경호 강화, 고도제한 등 규제로 재개발 지역에 해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방부 청사 바로 옆에는 현재 한강로1가 158번지 일대 특별계획구역과 삼각맨션특별계획구역의 정비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지는 현재 고도 제한 규정은 따로 없지만, 대통령 경호라는 변수로 인해 초인접 지역은 현재 청와대가 비슷한 수준으로 규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인근 B공인 대표는 “158번지 일대의 소유주들이 재개발에 대한 우려가 큰 상태”라며 “대통령 집무실이 내려다보이는 아파트를 허가해주기 힘들 것이고, 158번지 일대 재개발이 멈춰서면 바로 옆인 삼각맨션 역시 정비사업 진행이 더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윤 당선인은 지난 20일 집무실 용산 이전 계획을 직접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됐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적인 규제는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통령 집무실 초인접 지역의 재개발 우려를 완전히 불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교통 통제, 시위도 우려

 
삼각지역 사거리에서 바라본 용산 국방부 청사 모습. 삼각지역 사거리는 출퇴근 시간 외에도 상습 정체되는 구간으로 유명하다.[김두현 기자]
지역 주민들이 가장 크게 우려하는 부분은 교통통제다. 국방부 청사가 위치한 삼각지역 사거리는 평일에도 상습적으로 교통체증이 유발되는 지역이다. 게다가 집무실 이전 이후 대통령 경호 문제 등으로 고강도의 교통 통제가 이뤄지면 시민 불편이 더욱 가중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각지역 인근 아파트 주민인 C씨는 “삼각지역 주위는 출퇴근 시간 외에도 교통이 매우 혼잡한 곳”이라며 “대통령이 와서 교통통제가 이뤄지면 도로가 좁아 감당이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국방부 청사로 가는 길목에 있는 삼각지역 사거리는 서울역과 용산 한강대교 사이에 위치해 출퇴근 시간과 주말에 상습 정체되는 구간이다. 이 지역은 삼각지 고가도로를 타고 마포에서 오는 차량과 용산구 핵심 상권인 이태원·한남동을 빠져나온 차량이 만나는 곳이다. 그뿐만 아니라 새로운 대통령 관저로 사용할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에서 국방부 청사로의 출퇴근 길 교통문제도 시민 불편이 예상되면서 해소 방안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 각종 시위가 끊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청와대가 위치한 광화문 인근에는 현재도 잦은 시위로 인해 번잡한 지역이다. 윤 당선인이 용산으로 집무실과 관저를 이동하면 자연스레 광화문에 집중됐던 대통령을 향한 시위도 용산으로 이전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부 용산구민들 사이에서는 잦은 집회와 시위가 일어나면 이에 따른 교통 혼잡으로 주거환경이 많이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인근에 용사모(용산을 사랑하는 모임)가 내건 '대통령 집무실 용산 국방부청사 이전 환영'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나운채 기자]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에 조성된다는 소식을 반기는 주민 의견도 있었다. 자신이 삼각지역 인근에서 20년 동안 살았다고 밝힌 주민 한모씨는 “대통령의 집무실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상징하는 바가 크다”며 “대통령이 오면 주변 환경도 잘 정돈, 정비될 것이기 때문에 환경이 개선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통령이 오게 되면 안전과 치안이 강화되면서 안전한 지역이 구성될 것이라는 의견도 전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호재가 악재가 공존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주요 관공서가 전해오는 것은 보통 해당 지역의 호재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면서도 “대통령 집무실은 단순 관공서의 수준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개발 제한 우려에 대해서는 “국방부 청사 인접지에는 영향이 충분히 미칠 수 있지만, 용산구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은 지극히 낮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대통령 집무실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이후 용산구 아파트 매물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파트실거래가(아실)에 따르면 22일 기준 용산구 아파트 매물은 882건으로 집계됐다. 열흘 전인 이달 12일(907건) 대비 2.8% 줄어들었다. 이 기간 서울 25개 구 중 아파트 매물이 감소한 곳은 용산구를 비롯해 서초구(―2.6%)와 관악구(―0.5%)뿐이다. 나머지 지역은 도리어 매물이 늘면서 서울 전체 아파트 매물 역시 4만9443건에서 5만215건으로 1.5%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계획이 지역 부동산에 어떤 영향을 줄지 판단하기 어려워진 집주인들이 일단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는 것으로 봤다. 지역 상권이 살아나고 용산공원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는 반면, 각종 개발 규제가 추가되거나 교통혼잡이 심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김두현 기자 kim.doohye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6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7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8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9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실시간 뉴스

1효성, 형제 독립경영 체제로…계열 분리 가속화 전망

2윤 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

3행안부 “전국 26개 사전투표소 등 불법카메라 의심 장비 발견”

4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1311억원…전년比 81.2% 급감

5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