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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살림 합치는 ‘세븐일레븐·미니스톱’…선두자리 노린다

기업결합 승인 이후 합병 프로세스 본격화
업계 TOP 브랜드 도약 위한 모멘텀 마련
인력∙상품∙영업 등 전방위 시너지 효과 창출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이 본격 통합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사진 코리아세븐]
편의점 업계 3위 롯데 세븐일레븐과 5위인 미니스톱 합병이 완료되면서 양사가 본격 통합을 위한 작업에 돌입했다. 지난 22일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인수를 위한 후속절차가 마무리 된 만큼 통합 시너지를 통한 업계 선두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  
 

점포 수 1만4000개 확보…‘One Team, One Dream’ 추진 

코리아세븐은 이번 한국미니스톱 인수를 통해 편의점 사업의 전방위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신속한 조직통합 및 업무표준화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당장 이번 인수로 2600여개의 미니스톱 점포를 끌어안으면서 프랜차이즈 편의점 사업의 근본적인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점포 수를 약 1만4000개 수준까지 확보하고 국내 편의점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한 층 높이게 됐다는 설명이다. 현재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는 CU, GS25 와의 경쟁도 해 볼만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코리아세븐은 영업∙점포개발 조직과 차별화 상품 통합작업에 우선적으로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동시에 물류, 전산, 시설 등 각종 제반 시스템의 일원화, 표준화, 고도화를 통해 사업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를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미니스톱의 강점인 넓고 쾌적한 매장, 특화된 즉석식품의 핵심 경쟁력을 세븐일레븐의 차세대 플랫폼(푸드드림)과 융합해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푸드드림(Food Dream)’은 다양하고 차별화된 먹거리와 넓고 쾌적한 매장을 표방하는 미래형 편의점 모델로서 현재 가맹점의 수익 증대와 브랜드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또한 통합 이후 전국적으로 더욱 촘촘해진 점포망과 물류센터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퀵커머스 강화 및 비용절감을 이뤄내는 동시에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와 공동소싱, 통합 마케팅, 콜라보 상품 개발, 차별화 서비스 도입 등 그룹 내 핵심역량과 연계해 합병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나갈 예정이다.
 
코리아세븐은 과거 로손과 바이더웨이 등 두 차례의 M&A 경험을 살려 조직 안정화를 위한 ‘One Team, One Dream’ 프로그램도 적극 추진한다. 코리아세븐과 미니스톱 구성원간의 융합과 교감, 그리고 미니스톱 직원들의 빠른 적응을 돕기 위해 ▲기업문화 통합 프로그램 ▲소통 활성화 제도 ▲통합교육 및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진행해 업무 혼선을 최소화하고 조직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통해 점포 이탈을 먹기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새로운 사업환경에 직면하게 된 미니스톱 경영주 및 직원들의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가맹점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롯데 가족으로서의 사업 경쟁력에 대한 이해와 소속감 고취, 브랜드 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 세븐일레븐 경영주에게도 이번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장점 등을 성실히 설명하며 하나의 통합 브랜드로 융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최경호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차별화 상품, 운영 시스템, 인프라 설비, 혁신 플랫폼, 가맹점 상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레벨업 방안을 검토하고,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두 회사가 가진 핵심역량이 융합되면 브랜드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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