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내일부터 車보험 마일리지 특약 ‘자동가입’…손보사는 웃는다

금감원, 4월 1일부터 주행거리별 보험료 할인 ‘마일리지 특약’ 자동가입으로 변경
550만명 자동가입될 듯…손보사, 할인액 늘지만 손해율 하락 기대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금융당국이 올 4월부터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 할인 혜택을 전 가입자로 확대하면서 이 제도의 존재 자체를 몰랐거나 번거로움을 이유로 가입하지 않았던 약 550만명의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자동으로 마일리지 특약 할인 혜택을 받게된다. 이렇게 되면 손해보험사들은 보험료를 더 환급해줘야 하기 때문에 손해일 것 같지만, 오히려 업계에서는 이번 결정이 자동차보험 손해율을 낮춰 이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일리지 특약 4월부터 ‘자동가입시대’ 

3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오는 4월 1일부터 자동차보험 주행거리 연동특약(마일리지 특약)이 계약자의 선택가입에서 자동가입사항으로 변경된다.  
 
손보사들이 특약 형태로 자동차보험에 끼워 판매 중인 마일리지 특약은 운전자의 연간 주행거리에 따라 구간별 할인율을 적용해 보험료를 환급 또는 할인해주는 제도다.  
 
손보사별로 연간 1만5000㎞ 이하 운행 가입자를 대상으로 주행거리별 최저 2%~최대 45% 보험료를 할인해주거나 환급해준다. 예컨대 연간 주행거리가 3000㎞ 이하인 경우 보험료 할인율은 35~45%, 1만㎞ 이상이면 2~7%의 할인율을 적용하는 식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2020년 중 마일리지 특약 가입률은 68% 수준이었다.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 1724만명 중 1176만명이 가입했고, 나머지 548만명은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 1176만명 중 약 69%(810만명)는 자동차보험 만기 후 평균 10만7000원의 보험료를 환급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금융감독원]
 
금융당국은 자동차보험 가입자가 주행거리에 따라 만기시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음에도 안내부족 등의 사유로 계약자들 다수가 특약에 미가입하고 있어 자동가입 방식을 도입했다.  
 
단, 특약 가입을 원하지 않는 가입자는 미가입을 선택하면 된다. 많은 가입자들의 불만이었던 주행거리 사진 제출기한은 7일 이내에서 15일 이내로 변경했다. 기존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가 회사를 변경해 자동차보험계약을 갱신하는 경우 주행거리 사진을 1회만 제출하도록 하는 등 사진 제출 절차도 간소화했다.
 

자동가입 환영하는 손보사, 손해율 하락 기대

손보사 입장에서는 마일리지 특약 가입자가 대폭 확대되는 셈이라 현재보다 보험료 환급액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행거리별 할인이 적용되는 만큼 가입자들의 운행량 감소 기대가 큰 상황이다. 보험료 환급액이 늘어도 운행량이 줄어 손해율이 하락하면 손보사 입장에서 손해보는 장사는 아니라는 얘기다.  
 
금융당국은 이번 마일리지 특약 자동가입으로 손보사들의 보험료 환급액이 연간 약 2541억원 추가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말 기준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원수보험료가 약 20조원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환급액 자체가 손보사들에게 큰 부담을 안겨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마일리지 특약 가입이 활성화되면 차량 운행 자체가 줄어들고 이런 부분이 손해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보험료 환급액이 높아질 수 있지만 손해율이 줄어들 가능성을 감안하면 손보사 입장에서는 마일리지 특약 자동가입이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형 손보사들의 경우 이미 마일리지 특약 가입이 활성화된 상황이라 추가적인 가입이 많지 않을 수 있어 보험료 환급에 대한 부담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보험 업계 1위 삼성화재 관계자는 “마일리지 특약 혜택과 관련 영업 일선에서 적절히 홍보가 된 상황이라 이미 대부분의 가입자들이 이 제도에 가입된 상태”라며 “추가적인 가입에 따른 보험료 환급 부담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 초 국내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 85% 이상을 점유 중인 삼성화재·현대해상·DB손보·KB손보 등 빅4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료를 1%대 인하했다.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차량 운행량이 감소에 따른 손해율 개선으로 흑자를 냈기 때문이다.  
 
다만 보험업계는 향후 코로나19 안정화로 차량 운행량이 증가하면 손해율이 다시 치솟을 것으로 보고 있다. 코로나19 창궐 직전해인 2019년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적자분은 약 1조6000억원을 기록한 바 있다. 인하된 보험료가 언제 다시 오를 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마일리지 특약 자동가입 정책이 장기적으로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손해율 감소로 이어지길 기대 중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가입자 입장에서 마일리지 특약은 전혀 손해볼 것이 없는 제도”라며 “자동가입을 원하지 않는 가입자는 소수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kim.junghoon2@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게임사 시총 1위 크래프톤, M&A로 성장 전략 마련할까

2‘3조 vs 1.5조’…쿠팡·알리 ‘쩐의 전쟁’ 승자는

3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4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5“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6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7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8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9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실시간 뉴스

1게임사 시총 1위 크래프톤, M&A로 성장 전략 마련할까

2‘3조 vs 1.5조’…쿠팡·알리 ‘쩐의 전쟁’ 승자는

3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4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5“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