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국차 지난해 세계시장 점유율 7.9%…전년대비 0.5%p 상승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동향 보고서
미국·유럽 시장서 점유율 상승해
중국 시장 점유율은 3.5%→2.4%

 
 
울산 현대자동차 수출선적부두의 모습. [연합뉴스]
 
지난해 한국 자동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7.9%를 기록하며 2020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1년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미국·유럽·중국·인도·멕시코·브라질·러시아) 및 정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차의 점유율은 2020년 7.4%에서 7.9%로 소폭 올랐다.
 
2021년 메이커 국적별 세계 자동차 시장점유율 현황. [사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이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오른데 따른 결과다. KAMA는 “미국에서는 반도체 부족 사태에 상대적으로 양호하게 대응해 21.6%의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고, 유럽에서는 중대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와 신형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로 점유율이 소폭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국 브랜드 선호가 강한 중국 시장에서 한국차는 판매량이 25%나 급감하며 4년 연속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다. 한국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은 2020년 3.5%에서 지난해 2.4%로 줄었다.
 
2021년 해외 주요시장별 자동차판매 현황. [사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KAMA는 세계 각국이 전기차 생산 비중을 확대하며 전기차 보조금의 단계적 축소 계획을 발표하고 있어, 전기차 소비자와 제작사에 미칠 영향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봤다.
 
중국은 올해 전기차 보조금을 전년 대비 30% 삭감하고 내년에는 보조금 제도 폐지를 예고할 방침이다. 독일은 내년부터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최소 80㎞ 이상인 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프랑스와 영국도 보조금 상한액을 축소할 예정이다.
 
한국차에 대해 KAMA는 반도체 공급난이 지속하고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원자재 가격 폭등 및 공급 차질, 물류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이 지연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2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3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4‘따뜻한 자본주의’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14년 연속 배당금 전액 기부

5‘바람의나라’부터 ‘데이브’까지 30주년 맞은 넥슨…그간 기록들 살펴보니

6미국투자이민, 미국 유학생들에게 기회 되나∙∙∙국민이주, 13일 미국영주권 설명회

7KT, 파트너사와 소통·협업으로 AICT 기업 도약 나선다

8금리 인하 기대감에 리츠 시장도 봄바람 기대↑

9삼성家 둘째딸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 영입

실시간 뉴스

1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2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3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4‘따뜻한 자본주의’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14년 연속 배당금 전액 기부

5‘바람의나라’부터 ‘데이브’까지 30주년 맞은 넥슨…그간 기록들 살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