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 “경기 하방위험 확대…금리 적절하게 조정”

19일 국회 인사청문회 열려
“정부와 적절한 긴장관계…소통하고 조율하겠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연합뉴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가 “경기 성장세는 예상보다 둔화될 가능성이 있는 반면 물가는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앞으로 기준금리 결정 시 두 요소를 면밀히 살피겠다는 진단이다.
 
이 후보자는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대외 여건의 불확실성이 크게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그 파장이 어느 정도까지 확대될지 가늠하기 어렵다”며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통화정책을 빠른 속도로 정상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황에 따라서는 몇 차례 빅스텝(한번에 0.5%포인트 이상 인상)으로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진단했다.
 
중국의 경우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는 등 국내 물가의 상방 위험과 경기의 하방 위험도 확대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달 4% 넘게 상승한 소비자물가는 앞으로도 원유, 곡물 등 원자재가격 상승 영향으로 상당 기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경기는 코로나19 위기에서 회복되는 흐름을 이어가겠지만,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성장세가 기존 전망보다는 약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14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경기의 하방 위험보다 물가의 상방 위험이 더 큰 점을 반영하여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인상한 바 있다.
 
이 후보자는 “앞으로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서는 높아진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물가 위험과 경기 위험이 어떻게 전개될지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국내 경제의 심각한 잠재 리스크인 가계부채를 연착륙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최근 증가세가 일부 둔화되었다고 하지만 그 수준이 높아 금융안정은 물론 성장에도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며 “금리 시그널 등을 통해 증가세를 계속 완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한은 총재로 일하게 된다면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라는 한국은행 본연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장 모멘텀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하면서도 물가안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한 속도로 조정하고, 이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 등 금융안정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다.
 
아울러 “정부와는 건강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경제정책 전반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소통하고 조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 kim.daw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2'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3"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4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5카카오게임즈, 사회공헌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올해 첫 캠페인 시작

6컴투스 신작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누적 100만 다운로드 달성

7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 합병...'통합 이마트' 출범한다

8퇴임 앞둔 조윤제 금통위원 “금리 인하 서두를 필요 없어”

9‘워크아웃’ 태영건설, 대주주 100 대 1 무상감자 나서

실시간 뉴스

1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2'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3"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4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5카카오게임즈, 사회공헌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올해 첫 캠페인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