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특고·프리랜서 생계비 지급, 다음달 22일까지 신청 연장

주민등록초본, 5차 지원금 입금증빙서류
제출하면 7일 이내 50만원 통장에 입금

 
 
지난해 4월 12일 서울 노원구 북부고용센터에서 방문객들이 출입을 위해 대기해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와 프리랜서에게 현금 50만원을 지급하는 ‘긴급생계비’ 신청기간을 다음 달 22일까지 연장한다고 20일 밝혔다. 연장기간 동안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긴급생계비 지원대상은 올해 3월 중 고용노동부의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수령한 특고·프리랜서로, 공고일인 올해 3월 25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이면 된다. 지원금은 1인당 50만원이며 신청 후 7일 안에 통장으로 입금된다. 시는 신속한 지급을 위해 신청자 거주지 등 필요정보만 확인되면 심사 없이 신청 순서에 따라 수시로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이번 지원에서 고용상황이나 소득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거나, 코로나19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보험설계사·택배기사·가전제품설치기사·대출모집인·신용카드회원모집인·골프장캐디·건설기계종사자·화물자동차운전사·퀵서비스기사 9개 직종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지원 안내. [사진 서울시]
신청은 모바일 또는 컴퓨터로 긴급생계비 신청사이트에 접속 한 후 이름·주민번호·계좌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초본과 5차 지원금 입금내역 증빙서류만 등록하면 완료된다. 증빙서류는 은행발급 거래내역서를 제출하거나 계좌번호·예금주·입금내역 확인이 가능한 통장사본이나 인터넷뱅킹 거래내역 조회를 캡처한 파일을 제출 가능하다.
 
이와 함께 다음 달 고용노동부의 5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처음으로 지급받는 신규수급자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 지원금 입금이 완료되는 다음 달 23일 오전 9시부터 6월 12일 밤 12시까지 동일한 방법으로 온라인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현장방문 신청기간(자치구별 접수장소 포함)은 추후 공지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나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신청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 특고·프리랜서 긴급생계비 심사·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는 “생업이 바빠 신청기한을 놓쳤거나 서류를 미처 준비하지 못해 신청하지 못한 특고, 프리랜서들의 요청과 목소리를 반영해 신청 기간을 넉넉하게 연장했다”고 설명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6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7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8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9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실시간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