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폭등 조짐’ 항공 수요에 민관 동시 다발 대응

하와이·LA 등 막힌 하늘길 운항 재개 시작
자가격리 면제에 항공권 판매율 2배 이상 증가
국토부, 美 국토보안청과 협의…항공 보안 강화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출국 수속 중인 해외 여행객들. [연합뉴스]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가 시작되면서 움츠려 있던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모습이다. 이에 항공사와 여행사는 물론 정부도 항공 수요 폭증에 서둘러 대비하고 있다.  
 
지난 4일 아시아나항공은 ‘인천~하와이’ 항공편을 띄웠다. 25개월 만의 운항 재개였다. 탑승률은 80%에 달했다. 이 노선은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해제 조치 이후 아시아나항공이 재개한 첫 국제선 항공편이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인천~하와이 항공편을 주 3회(수·금·일)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달 일본(나리타·오사카·나고야)과 싱가포르 노선을 증편했다. 기종도 270∼280석 규모의 A330 대신 368석 규모의 B747-8i 항공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인천-미국 로스앤젤레스 왕복 항공편인 KE017/018편 운항도 4월 주 5회에서 5월에는 매일 운항으로 바뀔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지난달 36개 노선에서 주 128회 운항을 했고, 4월에는 36개 노선에서 주 135회 운항할 예정이다.
 
여행사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노랑풍선에 따르면 정부에서의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발표 이후 해외로 떠나는 자유여행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자가격리 면제 발표 이후 노랑풍선 항공권 판매율은 전월 대비 약 2.5배가량 상승한 것으로 집계 됐다. 노선별 판매 상위 도시는 ▶하와이(호놀룰루) ▶태국(방콕) ▶독일(프랑크푸르트) ▶호주(시드니) 등으로 나타났다.
 
노랑풍선에 따르면 항공권 판매 상위권을 기록한 하와이와 방콕의 경우 일찌감치 해외 입국자에 대한 기준을 완화한 국가로 당국에서의 격리면제 발표 이후 자유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종도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기들. [연합뉴스]
정부도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1·22일 이틀간 미국 교통보안청과 ‘제10차 한미 항공보안 협력회의’를 진행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항공수요 회복에 대비해 항공보안을 높이기 위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였다.  
 
양국은 ‘폭발물·무기 등을 탐지하는 항공 보안장비에 대한 성능 인증’의 수준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한 공동의향서를 체결했다. 이로 인해 항공안전기술원 등 인증기관의 실무위원회 구성, 인증시험 절차·방법 공유가 가능해진다.
 
또 항공 수요 증가로 발생할 수 있는 양국 간 항공보안 현안을 조율하고, 항공보안체계 상호인정 등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원 파견 정례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미국 교통보안청에 파견 중인 국토부 직원의 파견 기간 연장을 추진하며, 미 교통보안청 직원도 연내 국토부에 파견될 예정이다.
 
양국은 주요 공항 합동 평가, 보안체계 상호 인정을 위한 한국 공항 방문, 아태지역 항공 보안 협력 강화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수요 회복에 앞서 양국 항공보안당국의 굳건한 협력 관계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미국행 승객 불편해소나 중복규제 완화 등의 성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6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7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8“극한의 기술 혁신”…삼성전자, TLC ‘9세대 V낸드’ 양산

9SK그룹 경영진 머리 맞대고 ‘리밸런싱’ 고민…최창원 “전열 재정비” 주문

실시간 뉴스

1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2‘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3“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4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5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