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러시아 ETF’ 상폐는 모면했지만 순자산가치 회복은 어려워

러 증시 폭락에 3월부터 거래정지, 재개 시점은 ‘미정’
한투운용 “스와프 계약 연장…투자자 보호 최우선”

 
 
폴란드 국기와 러시아 국기를 배경으로 촬영한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모형.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 증시 폭락에 거래가 정지됐던 한국투자신탁운용의 러시아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폐지 위기를 모면했다. 이번 상장 유지 결정으로 해당 상품의 거래는 곧 재개될 전망이지만, 스와프 계약 규모 축소에 따라 순자산가치(NAV)가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28일 홈페이지를 통해 ‘KINDEX 러시아 MSCI(합성) ETF’의 상장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매매거래 재개 시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거래정지 해제 시 별도의 시장 안내가 있을 전망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는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발생한 일련의 러시아 경제위기로 이 ETF 운용과 관련해 국가 위험, 장외파생상품 위험, 상장폐지 위험 등이 발생했다”며 “이 같은 극단적 상황 속에서도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정하고 ETF 상장을 유지하기 위해 스왑(Swap) 거래 상대방 등과 다양한 협의를 진행한 결과 스왑 계약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장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상품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산출하는 ‘MSCI Russia 25% Capped Index’를 원화로 환산한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다. 앞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인 지난 3월 MSCI가 지수 산출방식을 변경하면서 상장폐지 위기가 발생했다.  
 
당시 MSCI는 모든 지수 내 러시아 주식에 대해 0.00001 값을 적용했다. MSCI가 러시아 주식가치를 사실상 0에 가깝게 변경하면서 해당 상품의 기초지수 종가는 3월 8일 7499.76포인트에서 3월 10일 0.02포인트로 급락했다. ETF 1좌의 NAV 역시 1만1051.02에서 158.11원으로 수직 하락했다.  
 
상품 가치가 급락하면서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7일 이 상품의 매매를 정지시켰다.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제26조 및 시행세칙 제40조에 따라 이 상품이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면서 투자자 보호 및 시장 안정을 위한 조치였다.  
 
이번 상장 유지 결정에 따라 해당 상품의 스와프 계약 규모는 기존 계약의 28.8% 수준으로 축소됐다. 기초지수가 과거 전쟁 이전 수준을 회복하더라도 상품의 NAV는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측은 “러시아 주식시장이 정상화되더라도 MSCI가 러시아 주식에 적용하는 가격 체계(0.00001)를 원상 복구하지 않으면 ETF 성과는 러시아 시장과 다르게 움직일 수 있다”며 “향후 시장 위험과 변동성 확대에 따른 괴리율, 추적오차 발생 가능성을 유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지은 기자 hur.jie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Sh수협은행, 소상공인‧청년‧어업인 등에 67억 민생금융 지원

2‘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3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4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5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

6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7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8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9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실시간 뉴스

1Sh수협은행, 소상공인‧청년‧어업인 등에 67억 민생금융 지원

2‘실시간 통역 통화’ 궁금했는데…갤럭시 AI, 2023년 주요 모델서 이용 가능

3우아한형제들, 배달커머스∙알뜰배달 앞세워 2년 연속 흑자 기록

4한국타이어 아이온 장착 포뮬러 E ‘2024 도쿄 E-PRIX’ 시동

5대한항공, 안전 현장 유니폼 38년 만에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