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수수료 제로’ 고팍스…여전히 비싼 코인 거래소 수수료 내릴까

고팍스, 원화마켓 재개 기념 5월 말까지 수수료 0%
코빗, 수수료 환급 정책…빗썸·코인원, ‘고래 투자자’ 공략
여전히 수수료 비싸다는 지적도…증권사의 4배 수준

 
 
지난달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에 비트코인 현재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고팍스가 원화마켓 운영을 재개하면서 국내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 등과 함께 5대 거래소 체제로 재편됐다. 이에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오히려 수수료를 환급해주는 거래소가 등장하는 등 수수료 인하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고팍스 원화마켓 거래 수수료 무료 이벤트. [사진 고팍스 홈페이지]
3일 업계에 따르면 고팍스는 원화마켓을 재개함과 동시에 한 달간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고팍스는 지난 2월 전북은행과 제휴를 맺으면서 실명확인 입출금계좌(실명계좌)를 확보,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원화마켓 사업자 변경 신고를 했다. 지난 21일 FIU가 신고를 수리함에 따라 28일부터 원화마켓 운영을 재개했다.
 
고팍스 관계자는 “그동안 (원화마켓 재개를) 기다려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5월 말까지 거래 수수료 무료 정책을 시작하게 됐다”며 “바로 공격적인 경영을 하는 것보다는 원화마켓 안정화에 최우선 순위를 두고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고팍스의 기본 거래 수수료율은 0.2%로 6월부터 다시 수수료를 부과할 가능성이 크다.
 
코빗은 지난달 20일부터 지정가 주문에 대해 0.05%의 수수료를 이용자에게 돌려주고 있다. 일명 ‘마이너스 수수료’로 수수료를 내는 게 아니라 오히려 환급받는다는 점에서 투자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만 즉시 체결 방식의 시장가 주문은 기존보다 0.05%포인트(p) 인상된 0.2%의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다른 거래소의 사정은 어떨까. 기본 수수료는 업비트가 업계에서 가장 낮다. 거래액과 관계없이 0.0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가장 높은 곳은 빗썸으로 0.25%를 적용하고 있다. 코인원은 고팍스, 코빗(시장가 주문)과 비슷한 수준인 0.2%다.
 
빗썸 거래 성향별 수수료 쿠폰 추천. [사진 빗썸 홈페이지]
빗썸과 코인원은 거래액이 많을수록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구조다. 예컨대 빗썸에서는 32만5000원짜리 쿠폰을 사면 5억원까지 0.065%의 수수료율이 부과되는 식이다. 최근에는 30일 누적거래액이 200억원 이상인 경우, 거래액 5억원까지 수수료 0.04%만 부과하는 쿠폰을 선보였다. ‘고래(고액투자자)’ 공략에 집중한 셈이다.
 
코인원은 월 거래액이 30억원 이상이면 VIP로 분류돼 지정가 주문 시 0%, 시장가 주문 시 0.01%로 수수료를 우대해준다. 여기에 서브계정, IP 화이트리스팅을 제공하고, VIP 특별선물도 증정해준다.
 

“그래도 비싸다”…증권사 수수료의 4배 수준  

코인거래소 증권사 수수료 비교
일부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거래 수수료 인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일반 금융거래 시장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경준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원화마켓을 운영하는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의 거래 수수료 평균은 약 0.175%로 나타났다.  
 
4대 증권사로 꼽히는 미래에셋증권·키움증권·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 국내주식 거래 수수료 평균인 0.04%와 비교하면 네 배를 웃도는 수준이다. 또 증권사는 스마트폰 앱 등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율 0.004% 수준만 부담하면 되는 경우도 많다.
 
해외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수수료와 비교해도 국내 거래소의 수수료율은 높다. 세계 최대 규모인 바이낸스는 0.065%, 미국 거래소 FTX는 0.033%, 중국 거래소 후오비글로벌은 0.135%의 거래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유 의원은 “결국 국내 이용자들은 코인 거래를 위해 과도하게 높은 수수료 부담하지만,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는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높은 수수료 문제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 오랜 문제라 지적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자본시장법이나 금융당국 권한에 수수료 부과 기준과 절차를 정해놓지 않다 보니 일반 투자자들만 피해를 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산업 자체가 ‘갈라파고스’처럼 돼 있어 국내 투자자들의 선택이 제한적”이라며 “거래 수수료 문제뿐 아니라 에어드랍이나 예치금 이자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주지 않는 등 거래소들의 운영 방침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2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3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4“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5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

6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신규 콘텐츠로 대규모 테스트

7이지스자산운용, 이지스밸류리츠와 태평로빌딩에 ‘미래공간플랫폼’ 구축

8KT, 전남 고흥서 K-UAM 원팀 1단계 실증 성료…“UAM 통합 운용성 검증”

9맞춤형 화상수업으로 초등 수학을 쉽고 재밌게, 학습지 엘리하이

실시간 뉴스

1한스바이오메드㈜, 싱가포르 국제 치과 기자재 박람회 참가

2中 미녀 배우도 홀렸다...럭셔리 매력 쏟아낸 폴스타

3압도적 전기 오프로더 ‘벤츠 G-클래스’ 연내 한국 온다

4“테슬라 모델 Y 잡아라”...中 베이징서 만난 기아 EV5

5 서울의대 비대위 수뇌부 교수들 “5월 1일 사직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