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용산 시대 개막...서울 중심축 부상에 일대 부동산 탄력 받을까

국제업무지구·미군기지 반환·용산공원 등 초대형 사업 본격 채비
일대 정비사업 빨라지고 교통망 개선 기대감↑
용산구 아파트값 상승세…신고가 행진도

 
 
대통령 새 집무실(국방부 본청)에서 바라본 용산기지 전경. 눈에 들어오는 대부분 지역을 이미 반환받았고, 9월 공개할 예정이다. [중앙포토]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 일대가 서울의 랜드마크로 부상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더디게 진행된 대형 개발 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부동산 지형의 대변화도 기대되고 있다.  
 
8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 일대는 명실상부한 서울의 중심축으로 거듭날 것이란 관측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서울플랜)을 통해 용산 정비창을 국제업무지구로 조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으며 현재 세부 계획을 조율 중이다.  
 
서울시는 현재 광화문-서울역-용산-한강을 잇는 7㎞ 거리의 '국가상징거리' 조성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이 거리를 보행·역사·문화·스마트 기술이 어우러지는 서울의 대표 공간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최근 '용산 르네상스' 관련 한 행사에 참석해 “용산이 대통령 집무실이라는 정치 중심의 공간 이전을 계기로 100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며 “신용산 시대의 기대와 희망을 새로운 현실로 만들기 위해 서울시는 이달 출범하는 새 정부와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용산이 수난의 역사를 거듭한 영욕의 땅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내고 정치·경제·생태의 삼각 축을 갖춘 미래 서울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대로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1970년대 강남 개발이 이뤄지면서 용산은 지리적으로 광화문·여의도·강남 3개 도심의 정중앙에 위치한 서울의 중심축이 됐다. 서울의 '노른자위 땅'이자 KTX를 비롯한 교통의 중심지다. 하지만 용산역에 맞닿은 철도 정비창 부지 개발은 좀체 진척이 안 됐고, 미군 기지의 반환이 지연되면서 용산공원 조성 사업도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초대형 사업·교통망 개선 빨라질까…용산 신고가 행진도 

대통령실 용산 이전 관련 지도. [중앙포토]
 
이제 대통령실 이전을 계기로 용산 개발의 시계가 다시 빠르게 움직일 것으로 보인다. 한미 양국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대통령 집무실 앞 미군기지 터인 사우스포스트의 서쪽 부지에 대한 조기 반환 문제를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망 개선도 예상된다. 1호선·경의중앙선 등의 지상 철도를 지중화하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용산 일대의 집회·시위와 교통량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서다.  
 
용산 일대의 정비사업도 속도를 낼 움직임을 보인다. 신용산역 북측 제1구역 재개발 사업은 대통령실 이전 발표가 나오고 약 한 달여가 흐른 시점인 지난달 말에 서울시의 건축 심의를 통과했다. 지하철 4·6호선 삼각지역과 1호선·경의중앙선 용산역과 가까워 교통이 편리한 이 부지에는 지하 7층∼지상 38층 규모의 공동주택 2개 동(324가구)과 지하 7층∼지상 28층 규모의 업무시설 1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처럼 대통령 집무실 이전으로 인한 다양한 개발 호재로 용산 일대 부동산도 들썩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대통령실 이전 발표 직전까지 6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하던 용산의 아파트값은 지난 3월 넷째 주(조사일 기준)에 0.01% 오르며 상승 전환된 데 이어 오름폭이 확대되며 이달 첫째 주에는 0.0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신고가가 이어지고 있는 용산구 아파트 단지도 이러한 호재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전용 87.54㎡는 지난달 21일 33억3000만원(3층)에 신고가에 거래됐다. 직전 거래인 지난해 3월 같은 동 5층은 25억원에 팔려 8억3000만원 상승했다. 한강로1가 용산파크자이 전용 123.12㎡는 지난달 6일 매매가격이 처음으로 20억원(16층)을 돌파했다. 신계동 용산e편한세상 전용면적 84.21㎡는 지난달 1일 21억원(10층)에 팔려 역대 신고가를 경신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보안이나 경호 사안 등으로 용산의 부동산 매매 정체나 개발제한이 커질 것을 우려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부동산 업계에서는 국방부 인접지는 그럴 수 있지만, 용산 전체로 확대될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오래전에는 청와대 옆 동네들은 이런저런 규제가 붙어서 개발도 저해되고 했다”며 “지금은 사람들도 많이 다니는 동네(경복궁역 위쪽 서촌이나 반대쪽 북촌 등)로 변모한 것을 감안하면, 지금은 용산으로 집무실 옮기더라도 일반인들이 크게 불편할 만한 규제정도는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에 따른 시장파급 효과는 선례가 없어서, 앞으로 시간이 지난 후 확인이 가능할 것이란 시선도 나온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 연구원은 “용산기지부지에 임대아파트 10만호를 넣는 등의 계획안이 없어지고, 용산공원조성이 빨라진다는 얘기부터 호재”라며 “다만 대통령의 임기 5년만 용산 집무실이 운영될지 그 이후로도 계속 운영될지를 지금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lee.seungh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2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3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4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5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6영덕 물가자미축제, 내달 3일 축산항서 개최

7대구시, 문체부 주관 2024년 우수웰니스관광지 4곳 선정

8 이남우 한국기업거버넌스포럼 회장 “주주환원 제고·지배구조 개선 동참해야”

9 “韓 주식시장은 갈라파고스”…‘기업 밸류업’ 재시동 걸릴까(종합)

실시간 뉴스

1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2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3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4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5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