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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커머스 전쟁 뛰어든 ‘요기요’…1시간 퀵배송 ‘요마트’ 출시

요기요, 2020년 운영했던 요마트 새롭게 선보여
축산·수산·과일 등 1만여개 품목 취급, 전국 유통망 활용
노원구와 천안에 1호점 시범 운영 후 전국 확대 계획

 
 
요기요는 GS리테일과 손잡고 1시간 이내로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는 장보기 서비스 ‘요마트’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사진 GS리테일]
 
요기요가 퀵커머스(즉시배송) 시장 전쟁에 뛰어들었다. 지난해 말 CDPI컨소시엄에 인수된 이 GS리테일과 선보이는 첫 협업으로 GS리테일의 전국 단위 유통망과 요기요의 배달 플랫폼 노하우를 접목해 퀵커머스 주도권을 잡겠다는 목표다.
 
요기요는 GS리테일과 손잡고 1시간 이내로 축산·수산·과일 등 식료품과 생필품을 빠르게 배송받을 수 있는 장보기 서비스 ‘요마트’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17일 밝혔다. 요마트가 취급하는 품목 수는 1만여개로 GS리테일이 보유한 신선식품과 가정간편식(HMR) 등 여러 먹거리와 생필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요마트는 2020년 9월 딜리버리히어로스토어스코리아(DHSK)가 시범적으로 운영했지만 딜리버리히어로(DH)가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DHK)를 매각하면서 사업이 철수된 바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요마트는 요기요와 GS리테일이 선보이는 첫 협업으로 배달앱 최초로 전국 즉시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해 퀵커머스 시장에 긴장감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장보기 퀵커머스는 초기 물류 거점을 구축하는 데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크고,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배송 지역이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요마트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전국 350여개 GS더프레시 매장이 도심형물류센터(MFC) 역할을 하며 별도 물류센터 구축을 위한 추가 투자 없이도 광역 배송망을 구축할 수 있었다.
 
요마트만이 가지는 전국 대형 유통망과 요기요의 퀵커머스 역량과의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배송은 GS리테일의 자체 도보 배달 플랫폼인 ‘우리동네딜리버리-우친’과 배달대행사 부릉, 비욘드, 바로고가 맡는다.
 
요마트는 서울 노원구와 충남 천안시에 1호점을 내고, 장보기 수요가 높은 점포 두 곳에서 시범 운영을 거친 뒤 상반기 내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로 지역을 확대해 300개 이상의 점포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최소 주문 금액은 1만5000원이며 기본 배달비는 3000원이다.  
 
안병훈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부문 상무는 “다년간 쌓아온 GS리테일의 핵심 역량이 ‘요마트’에 극대화되어 퀵커머스 시장에 신기원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GS리테일은 ‘요마트’를 통해 압도적인 상품 경쟁력을 제공하고, 전국 단위 서비스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퀵커머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채영 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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