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UAE 대사관 직접 찾은 이재용, 고(故) 할리파 대통령 조문

지난 13일 별세한 셰이크 할리파 대통령 빈소 방문
무함마드 왕세제 등 UAE 리더들과의 돈독한 관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미리트대사관을 찾아 지난 13일(현지시간) 별세한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 리더들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온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故) 셰이크 할리파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지난 17일 이 부회장은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미리트(UAE) 대사관에 마련된 할리파 대통령의 빈소를 방문했다. 조문에는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이 동행했다. 지난 13일(현지시간) UAE는 셰이크 할리파 대통령이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며 40일간 추모 기간을 갖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부회장이 할리파 대통령을 조문한 데는 그동안 UAE 리더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 부회장은 할리파 대통령이 2014년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국정을 이끌어온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왕세제와도 각별한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4일 UAE의 차기 대통령으로 선출된 무함마드 왕세제가 2019년 2월 26일 삼성전자의 화성 사업장을 방문했을 당시 이 부회장이 5G와 반도체 전시관 및 생산라인을 직접 안내했다.
 
이 부회장은 무함마드 왕세제가 방한하기 직전인 2019년 2월 11일 아부다비를 방문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무함마드 왕세제가 UAE에서 연 비공개 포럼에 참석하기도 했다.
 
UAE는 석유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2010년에 혁신 프로젝트 ‘UAE 비전 2021’을 수립해 추진해 왔다. 그 일환 중 하나로 현재 아부다비에 180억 달러를 투입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인 ‘마스다르 시티’를 건설 중이다.
 
이에 삼성은 5G와 반도체 등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UAE에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으로 보고 협력 강화에 공을 쏟고 있다.
 
삼성과 UAE는 삼성물산의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 시공 참여와 삼성엔지니어링의 정유 플랜트 사업 등에서 알 수 있듯이 건설·플랜트 분야를 중심으로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이 함께 빈소를 찾은 이유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중동 인적 네트워크도 돈독하다”며 “이번 조문 역시 삼성과 UAE의 관계를 보여주는 대표 사례”라고 설명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2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3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4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5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6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7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8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9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실시간 뉴스

1“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2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3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4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5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