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네이버·카카오 팔기 시작한 개미…주가 바닥 뚫을까

개인투자자 네카오 두고 5월 들어 매수세 잦아들어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 흐름이 지지부진하다.[연합뉴스]
개인투자자들이 네이버와 카카오 주식을 내다 팔고 있다. 최근 2주간(5월 9~20일) 개인투자자는 네이버와 카카오 주식을 두고 각각 352억원, 73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네이버엔 5월 둘째 주에 개인 매도세가 몰렸는데, 이때 379억원치를 내다 팔았다. 개인투자자는 카카오를 두고 지난 셋째 주에만 634억원치를 팔았다.  
 
두 회사는 개미들의 ‘최애 종목’으로 꼽힌다. 올해 3월 말 기준 네이버는 91만명, 카카오는 202만명의 소액주주를 보유하고 있다. 삼성전자에 이어 가장 많은 투자자가 이 회사 주주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 흐름은 올해 초부터 지지부진했지만 개인투자자는 베팅을 멈추지 않았다. 지난 4월만 하더라도 네이버엔 8330억원어치의 개인투자자 순매수세가 몰렸다.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4502억원, 4205억원을 내다팔았는데 이 물량을 오롯이 개인이 받아낸 셈이다.  
 
카카오의 주식 거래실적도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개인이 4139억원어치를 순매수하는 사이 기관은 3508억원, 외국인은 580억원을 순매도했다. 개인이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을 고스란히 받아냈다.  
 
이 기간 네이버의 주가는 30만원대가 붕괴하면서 15.86% 하락했고, 카카오의 주가는 10만원, 9만원대가 차례로 붕괴하면서 15.59%나 꺾였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공격적인 긴축 행보와 신통치 않았던 1분기 실적이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 수준을 끌어내렸다.  
 
네이버의 1분기 매출은 1조8452억원으로 전 분기보다 4.3% 줄었고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보다 14.1% 줄었다. 카카오 역시 1분기 매출이 1조6517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8% 감소해 5년간 이어오던 성장세가 멈췄다.
 
그런데도 개인투자자는 매수 강도를 높였다. 이들 종목의 하락 폭이 과도하고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라는 판단에 따라 주식을 대거 사들인 셈이다. 증권가에선 두 회사가 하반기엔 두드러진 실적을 낼 것이란 공통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새 정부가 규제 완화 기조를 보일 것으로 점쳐지는 데다 하반기부터 글로벌 및 신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5월 들어선 개인의 매수세가 주춤하는 모양새다. 지난 19일 장 초반엔 나란히 52주 신저가를 경신할 정도로 낙폭이 커지자 매수세가 잦아들었다. 이들 사이에서도 지금이 바닥이 아닐 수 있다는 전망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는 얘기다. 뉴욕증시의 나스닥지수가 약세장에 빠졌고, 글로벌 대형 기술주와 성장주가 연일 급락하면서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 하락을 압박하고 있다.
 
IT업계 관계자는 “주가가 하락할 때 추가 매수한 뒤 반등장에 내다 팔았던 개인투자자의 매수 여력이 주춤해지는 양상”이라면서 “연준의 긴축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방어적으로 대응하는 투자자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