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루나’ 폭락 사태와 ‘윤창호법’ 효력상실에…5월 트위터 ‘시끌’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⑥
루나 폭락 후 트위터로 입장 표명한 권도형 CEO
공식 계정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 환영한 윤석열 대통령
지난해 이어 연이은 ‘윤창호법’ 위헌 판결에 논란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 [링크드인 캡처]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1. ‘루나’ 폭락 후 권도형 CEO의 말말말  

루나 코인 폭락 후 권도형 CEO가 올린 트윗. [사진 화면캡처]
지난 5월 5일 암호화폐 루나 가격이 폭락하면서 트위터 상에서 ‘루나 코인’을 언급하는 사람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월 13일 OKX, 코인베이스, 크립토닷컴 등 세계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와 고팍스, 업비트 등 국내 거래소가 루나 코인 거래 중단과 상장 폐지 조치를 취하자, 이날 ‘루나 코인’ 키워드 언급량은 전일 대비 30배 이상 증가했다.  
 
이후 권도형 테라폼랩스 CEO의 말도 주목 받았다. 권도형 CEO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내 발명품이 여러분 모두에게 고통을 줘 비통하다”고 밝히며 자신이 개발한 암호화폐 실패를 인정한 바 있다. 또 이후 5월 28일에는 테라 2.0 출범을 알리는 트윗을 연달아 올리며 루나 코인의 새로운 형태인 ‘루나2’를 적극 알리기도 했다.  
 

키워드2. 발 디딜 틈 없는 ‘에버랜드’  

지난 5월 5일 발 디딜 틈 없는 에버랜드 현장 모습. [연합뉴스]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가족 나들이로 ‘에버랜드’를 찾은 사람들이 많아, 발 디딜 틈 없는 당일 모습이 온라인상에서 잇따라 화제가 됐다. 이날 에버랜드를 방문한 사람들은 ‘눈치싸움에 실패했다’며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에버랜드 ‘실황(실제상황) 영상’을 게재했다. 이에 키워드 에버랜드는 지난 4월 대비 5월 언급량이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5월 2일 정부가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면서 실외 공간, 에버랜드를 찾은 사람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후 트위터에는 5월에 에버랜드로 소풍 또는 체험학습을 방문하는 중고등학교 일정 등이 활발히 공유됐다.
 

키워드3. 한국 방문한 美 대통령 ‘조 바이든’

윤석열 대통령이 2박 3일 간의 방한일정을 마치고 일본으로 떠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환송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5월 20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한국을 찾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트위터 키워드 상위를 차지했다. 키워드 조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게시물은 총 언급량의 70% 이상이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을 방문하던 기간에 발생했다. 당시 한미정상회담, 삼성전자 평택 공장 방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면담 등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일정에 대한 트윗이 나타났다.  
 
또 윤석열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하루 앞둔 5월 19일 대통령 공식 영문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바이든 대통령을 향한 환영 인사를 영문 게시물로 올리기도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 키워드와 연관 검색어로는 윤석열 대통령, 한미회담, 삼성, 현대, 경제, 한미동맹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4. 윤창호법 위헌 결정에 ‘음주운전’ 처벌 논란  

음주운전 처벌이 더욱 강력해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합뉴스]
5월에는 ‘음주운전’ 키워드가 상위에 올랐다. 먼저 5월 18일 배우 김새론이 음주운전 혐의로 경찰에 입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당일 음주운전 키워드가 급증했다. 또 이후 5월 26일 일명 ‘윤창호법’이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판결이 내려지면서 음주운전 처벌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윤창호법은 음주 운전이나 음주 측정 거부를 번갈아 두 차례 이상 하거나 음주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 한 운전자에게 2~5년의 징역형이나 1000만~2000만원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11월에 이어 이번에도 음주 운전을 두번 이상 하고, 측정 거부를 두 차례 이상하더라도 가중처벌해선 안된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온라인상에서는 우리나라 음주운전 처벌이 강력하지 않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키워드5. 배우 김태리가 제작한 ‘브이로그’  

배우 김태리가 공개한 여행 브이로그. [사진 화면캡처]
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로 인기를 끈 배우 김태리가 자신이 직접 촬영하고 직접 편집한 여행 브이로그 영상이 게재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김태리가 제작한 영상은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시대적 배경인 1990년대 감성을 그대로 이어서 만들어져 더욱 호응을 받고 있다. 브이로그 영상 티저가 공개되기 하루 전인 5월 6일 ‘김태리 브이로그’ 키워드는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올랐고, 매 화가 공개될 때마다 관련 키워드 언급량이 급증한다.  
 
지난 5월 12일에는 김태리의 안동 여행기가 담긴 브이로그 영상이 공개됐는데 이후 한국관광공사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영상 속 안동 여행지를 다시 추천하는 게시물을 올려 온라인상에서 호응을 얻었다. 연관 검색어로는 감성, 봉정사, 나희도, 스물다섯스물하나 등이 등장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

6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7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8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9‘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실시간 뉴스

1한국토요타, 車 인재양성 위해 13개 대학·고교와 산학협력

2한 총리, 오후 3시 의대증원 관련 브리핑…조정 건의 수용할 듯

3“육각형 전기차 뜬다”...전기 SUV 쿠페 ‘폴스타 4’ 6월 출시

4신임 한은 금통위원에 이수형·김종화 추천

5엉뚱발랄 콩순이 10주년 맞이 어린이날 행사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