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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그랜저 제치고 하이브리드 월간 최다 판매 신기록

지난 5월 쏘렌토 하이브리드 4220대 팔려
그랜저 하이브리드 기록 20개월 만에 경신

 
 
쏘렌토 터보 하이브리드 그래비티 외장. [사진 현대기아차]
기아의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월간 최다 판매 신기록을 달성했다.
 
5일 기아가 최근 공시한 5월 판매실적에 따르면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4220대가 판매됐다. 이는 2009년 아반떼 하이브리드 출시 이후 시작된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가장 많은 월간 판매 기록이다. 종전 최다 판매 기록은 2020년 9월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4218대였다.  
 
2020년 출시된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지난해 월 2000∼3000대 수준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올해 들어서는 3000대 후반의 실적을 이어가다가 지난달 처음으로 4000대를 넘어섰다. 올해 1∼5월 누적 판매량은 1만9342대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은 내연기관을 포함한 쏘렌토 전체 판매량(2만6184대)의 74%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차량 가운데 하이브리드 비중이 가장 높다.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은 2009년 시작됐다. 현대차 아반떼와 기아 포르테 LPi가 하이브리드로 출시된 게 그 시작이었다. 이후 2011년 쏘나타·K5, 2013년 말 그랜저, 2014년 K7 등이 하이브리드로 잇따라 출시됐다. 2016년엔 니로를 시작으로 SUV 하이브리드 모델도 나왔다.
 
국산 하이브리드 차종은 현대차 아반떼·쏘나타·그랜저·코나·투싼·싼타페, 기아 K5·K8·니로·스포티지·쏘렌토 등 총 11개다.
 
국내에 하이브리드 시장이 열린 뒤 14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는 그랜저(IG) 하이브리드다. 2017년부터 약 6년간 14만7254대가 팔렸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출시 이후 지난달까지 3년도 채 안 돼 그랜저 하이브리드 누적 판매량의 절반 이상인 7만6602대가 팔렸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 증가는 고유가 시대에 경제성과 상품성을 고려한 고객들의 선택이 많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충전 인프라가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전기차로 바로 넘어가기 부담스러워하는 고객들이 관심을 많이 두는 선택지이기도 하다.
 
업계 관계자는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큰 차 선호 현상과 SUV 열풍, 고유가 시대, 전동화 전환의 과도기 등을 절묘하게 맞춘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인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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