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고리2호기 정지에도 '親원전' 유지 전망…전기료 인상·인플레 우려

시민단체 "안전점검 소홀 조사하라"
역대급 한전 적자에 전기요금 인상 불가피 지적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서 원전 사업 협력 MOU

 
 
지난 4월 부산환경운동연합과 환경운동연합 탈핵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고리 2호기 수명연장 및 영구핵폐기장 추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중앙포토]
윤석열 정부의 ‘친(親)원전’ 기조가 유지될까. 최근 고리2호기 원자로가 정지되는 사고가 발생하며 일각에서 원전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 7일 탈핵부산시민연대와 고리2호기폐쇄촉구부산시민행동(탈핵연대)은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고리2호기 폐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노후 원전 폐쇄와 원전 수명 연장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탈핵연대는 고리2호기 원자로가 정지된 것과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안전을 확신해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발전소 가동을 허용한 게 아닌지, 한수원이 안전점검을 소홀히 한 것은 아닌지 확실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위험한 사고가 반복되는 핵발전소는 조기 폐쇄하는 것이 확실한 안전 조치라는 것이다.
 
고리 2호기는 내년 4월 가동시한(40년)이 만료되는 원자력발전소다. 문재인 정부에서 탈(脫)원전 정책을 펴면서 운영이 종료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에서 원전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수명을 연장해 운영할 방침이었다.  
 
지난 2월 17일부터 정기검사(계획예방정비)를 받아 주요기기 설비에 대한 점검을 마쳤고 5월 27일에는 원안위가 임계(재가동)를 허용했다. 같은 달 30일에는 발전을 재개해 이달 1일 원자로 출력 100%에 도달했다.
 
그런데 법정 검사를 마치고 재가동한 지 사흘 만에 원전이 자동정지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따르면 3일 고리2호기발전소 내부 차단기에 소손(불에 타 부서짐)이 발생해 원자로가 자동 정지했다.  
 
차단기는 비안전모선(원자로 냉각재펌프 등 원전 비안전등급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모선)의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다. 원안위는 차단기가 손상되자 소내보조변압기(UAT)에서 보호신호가 발생해 원자로가 자동으로 멈췄다고 설명했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파견해 차단기 소손의 상세 원인 등을 조사 중이다.
 
다만 이번 사고가 정부의 친원전 정책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전력의 역대급 적자로 전기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운영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원전까지 포기할 경우 인플레이션 등 부작용을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전은 지난 1분기에만 7조786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부채는 3월 기준 156조 5352억원으로 1년 전(133조 5036억원)보다 17.3%(23조 316억원) 증가했다.  
 
원전 수출 등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도 이어질 전망이다. 한전 등에 따르면 웨스팅하우스 사장단은 1박 2일 일정으로 8일 한국을 방문해 한전과 해외 원전 시장에서 협력하는 내용의 공동 선언문에 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웨스팅하우스는 세계 최고 원전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꼽힌다. 세계 원전 절반가량의 원자로와 엔지니어링에 원천 기술을 제공하고 한국 첫 원전인 고리 원전 1호기도 웨스팅하우스의 기술 지원을 받아 1977년에 준공됐다.
 
한편 우리나라와 미국은 지난달 정상회담을 열고 한미 원전 기술 이전과 수출 협력 관련 양해각서(MOU) 등을 체결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로 활동하던 지난해 12월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 현장을 방문해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했다.[연합뉴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2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3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4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5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

6SKT, 국내 통신사 최초로 국제표준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7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8‘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9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실시간 뉴스

1 美 백악관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61억 달러 지급”

2포스코홀딩스, 1Q 매출 18조·영업익 5830억…“체질 개선 지속”

3민희진 “하이브가 나를 배신…빨아먹을 만큼 빨아먹고 찍어 눌러”

4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대만 쇼케이스 성료…2분기 내 출시 예고

5LG전자, 1Q 영업익 11% 하락에도 ‘매출 역대 최대’…“실적 방어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