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적과의 동침 무리였나…삼성·LG, 올레드 TV 패널 협상 중단

양사 경영진 협업 가능성 언급했지만
패널 공급 가격 이견 좁히지 못한 듯
이재용, 2019년 디스플레이에 13조원 투자 발표
QD-OLED 투자 확대로 독자 노선 걷나

 
 
독일 베를린 자툰 매장에 마련된 OLED TV 공용존 전경. [사진 LG디스플레이]
시장의 관심을 모아왔던 ‘삼성-LG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동맹’이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올 초부터 이어온 두 회사의 협상이 올레드 패널 공급 가격 이견으로 중단됐기 때문이다. 이에 삼성이 퀀텀닷(QD)-OLED 투자 확대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협업 가능성 불 지폈지만 패널 가격 이견 못 좁혀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공급 협상은 최근 잠정 중단됐다. 앞서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 공급 계약을 하기로 지난해 말 확정하고, 세부 사항에 대해 연초부터 지속해서 논의해왔다.  
 
양사가 공급 협상에 나선 이유는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라인업 확대 계획 때문이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를 탑재한 QD-OLED TV를 출시하면서 올레드 TV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하지만 QD-OLED 공급량이 아직 많지 않아 LG디스플레이의 W(화이트)-OLED 패널을 활용한 OLED TV를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었다.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대안이었다.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지난 3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언박스 앤 디스커버' 행사에서 오프닝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삼성전자]
양사 경영진도 이 같은 내용을 언급하며 협력 가능성을 키우기도 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 부문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 기자간담회에서 “OLED 패널 구매는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31일에 열린 제32회 삼성호암상 시상식 만찬 행사 뒤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LG디스플레이 측도 협업 가능성을 내비친 바 있다.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 참석한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삼성전자에 올레드 패널을 공급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조건이 맞고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다면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결국 패널 공급가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OLED 패널 가격은 LCD 패널의 수배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제조 원가를 낮추려는 TV 제조사와 수익성 확보를 위한 패널 공급사 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QD-OLED 투자 확대로 TV 생산 전략 새롭게 수립?  

올레드 TV 시장 성장세가 둔화된 것도 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올해 올레드 TV 출하량 전망치를 779만 대로, 종전(846만 대) 대비 하향했다. 지난해(666만 대) 대비 성장률 전망치는 27%에서 17%로 10%포인트 낮아졌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에 글로벌 인플레이션 여파로 볼 수 있다. 업황 변화로 삼성전자가 서둘러 제품을 출시할 필요성이 낮아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다.  
 
협상이 중단됨에 따라 삼성이 LG디스플레이의 OLED를 공급받는 대신 QD-OLED 투자 확대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지난 2019년 10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2025년까지 퀀텀닷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에 총 13조1000억원가량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사진 LG디스플레이]
이런 상황에서 주요 계열사인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공급 능력이 개선되면서, 이와 관련된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TV 생산 전략을 새롭게 수립할 수 있는 가능성도 커졌다.  
 
다만 양사의 ‘올레드 동맹’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졌다고는 볼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LCD 시장이 저무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올레드 TV 시장은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이 탑재된 삼성 올레드 TV의 연내 출시는 불발됐지만 추후 협상을 통해 상황이 바뀔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밝혔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2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3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4'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5"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

6환율, 17개월 만에 1400원 터치..."달러 강세·위험회피 심리 확산"

7카카오게임즈, 사회공헌 ‘찾아가는 프렌즈게임 랜드’ 올해 첫 캠페인 시작

8컴투스 신작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누적 100만 다운로드 달성

9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 합병...'통합 이마트' 출범한다

실시간 뉴스

1외교부 日 "독도는 일본땅" 주장에 발끈..."즉각 철회해야"

2최태원-노소영 항소심, 변론 마무리..."남은 생, 일에 헌신하겠다"

3대구시 '빅정희 동상' 등 올 첫 추경 5237억원 편성

4'더 알차게 더 재밌게' 대구 동성로 청년버스킹

5"초콜릿 처럼 달달한 커플이네" 대구 달서구, 미혼남녀 매칭 프로그램 통해 세커플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