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운동 재개…다시 불붙은 노사 갈등

노조 “사측 모빌리티 매각 추진 사실 인정”

 
 
카카오 노조가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재개한다.[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을 두고 사측과 갈등 중인 카카오 노동조합이 집단행동을 재개했다. 지난 6월 27일 사측과 만나 대화한 뒤 반대 서명운동을 중단한 후 일주일만이다.
 
카카오 노조 ‘크루 유니언’(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은 6일 “전 계열사 임직원에 대한 모빌리티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 판교 사옥 앞에서 매각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모빌리티와의 단체교섭 등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후속 단체행동에 나선다.
 
노조는 그간 사측의 협상 경과도 공개했다. 우선 지난 6월 27일 진행된 1차 협의에서는 사측이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추진 사실을 인정했고, 카카오가 2대 주주로 남아 향후 사업을 영위할 방향을 설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에 사모펀드 매각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지속해서 성장할 방안을 촉구한다고 맞섰다. 반면 사측은 “사모펀드 매각 이외의 옵션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이후 2차 협의에 앞서 노조는 사측에 ▶모빌리티 경영진의 도덕적 책임 이행 ▶임직원과 사업 방향에 대한 검토·토론 진행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책임 이행 경과 설명 ▶플랫폼 노동자와 매각방향에 대한 논의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의 협의 테이블 참여를 요구했다.
 
그러나 회사가 “최종 결정자는 김성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며, 김범수 센터장은 논의 테이블에 참여할 수 없다”면서 “카카오 내에서는 더는 모빌리티 플랫폼의 성장이 불가능하고, 사업의 성장을 위해선 매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이를 두고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여부는 여전히 결정된 바 없으며, 대내외의 다양한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이해관계자 및 카카오 공동체의 성장과 사회적 책임을 살펴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와 노조의 갈등은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이 흘러나오면서 벌어졌다. 카카오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카카오모빌리티 지분을 매각할 수 있다는 소문이었는데, 사측이 이를 전면 부인하지 않으면서 구성원이 혼란을 겪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중개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카오의 핵심 계열사다.  

김다린 기자 quill@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6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7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8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9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실시간 뉴스

1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2'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3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4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5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