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삼성바이오로직스, ESG리포트 발간…1조600억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지속가능한 환경·건강한 사회·책임 있는 비즈니스 3대 핵심가치 선정
‘지속가능한 CDMO’ 도약 선언…”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

 
 
삼성바이오로직스 ESG 보고서 표지 이미지. [사진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1년 ESG 경영의 주요 성과를 정리한 두 번째 ESG 보고서(구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지속 가능한 CDMO(위탁개발생산)’ 기업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속 가능한 삶을 향한 끊임없는 도전’이라는 미션 아래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환경) ▶건강한 사회 구축(사회) ▶책임 있는 비즈니스 활동 이행(거버넌스) 등 3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주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 대비 32.3% 줄였다. 2026년까지 2021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54.3%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협력사 및 물류 등 밸류체인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도 줄일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영국 왕실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MI, 지속가능시장계획위원회)에 CDMO 업계 대표로 참여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사회적인 책임 분야에서는 ‘건강한 사회 구축’이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협력사와의 상생 경영을 목표로 협력사 행동 규범을 강화하고 있고, 핵심 협력사의 경우 ESG 진단 및 실사를 수행하고 있다. 협력사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들의 안전 작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대응도 선제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중대재해 근절 TF를 설치한 바 있다. 인천 지역 소외계층 청소년 대상 장학금, 난치병 환우 의료비 지우너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오고 있다.
 
책임있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해 실질적인 이사회 운영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내부통제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회계평가그룹을 감사위원회 직속으로 신설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ESG 경영으로 창출한 사회적 가치 규모를 1조6000억원 정도라고 발표했다. 이는 영국 회계컨설팅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vC)가 만든 사회적 가치 측정 방식인 TIMM(Total Impact Measurement & Management) 방법론을 적용해 측정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ESG에 대한 당사의 선제적 대응이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CDMO 업계의 ESG 도입을 촉진하고 확산하는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안전,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하며 지속 가능한 CDMO, ESG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ESG위원회를 신설해 ESG 경영을 본격화했다. ESG관련 정책 수립과 감독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2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3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4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5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

6정부, 경북지역 민간투자 지원방안 내놔

7‘직원 희망퇴직’ 논란 의식했나…정용진, SNS 댓글 모두 감췄다

8시작부터 ‘삐그덕’…정신아 체제서 ‘카카오 쇄신’ 가능?

9농협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 결의…"조정절차 신속 진행"

실시간 뉴스

1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2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3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4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5佛 발레오, 자율차 핵심부품 대구공장 준공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