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셀트리온헬스케어, 램시마·램시마SC 독일 내 점유율 40% 넘어서

2020년 직판 전환 후 처방 확대, 프랑스·영국 등 유럽서도 처방 증가

셀트리온이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사진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유럽 직접 판매 체제가 안착하면서 독일을 중심으로 램시마와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 처방이 확대되고 있다. 두 제품은 셀트리온이 내놓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단일클론 항체 바이오시밀러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국내 바이오 기업 중 처음으로 2020년부터 유럽에서 자체적인 유통망을 확보해 직판 체제 구축에 도전했다. 그 성과가 본격적으로 나오면서 2022년 1분기 독일에서 ‘램시마’ 제품군의 점유율이 42%를 기록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램시마SC 두 제품의 독일 시장 내 점유율이 2020년 15%에서 2021년 31%로 증가했고, 올해 1분기에는 42%로 급성장하고 있다. 독일 법인은 램시마·램시마SC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 마케팅을 통해 점유율의 동반 상승을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듀얼 포뮬레이션은 자가면역질환 환자가 초기에는 램시마 정맥주사제형으로 치료를 받은 후 병원 방문 없이 램시마SC로 약물 효능을 유지하는 치료 방식이다.
 
독일에서 성과가 유럽 주변으로 확대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램시마·램시마SC 시장 점유율이 2020년 18%에서 올해 1분기 50%로 크게 증가했다. 각 국가별로 특화된 마케팅 활동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셀트리온헬스케처 측은 설명했다.
 
하태훈 셀트리온헬스케어 유럽본부장은 “국내 바이오 기업 최초로 유럽에서 의약품 직접판매를 시작하면서 지난 2년 간 글로벌 직판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으며, 그 성과가 독일을 비롯한 유럽 지역에서의 처방 확대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하반기가 시작되면서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 등 항암제까지 직판 포트폴리오에 추가되었고, 올해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인 ‘베그젤마’(성분명 : 베바시주맙, CT-P16) 출시도 예정된 만큼 셀트리온헬스케어 제품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2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3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4‘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5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6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7'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8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9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실시간 뉴스

1“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2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3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4‘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5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