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바이오사이언스, 노바백스와 395억 규모의 신규 CMO 계약 체결

노바백스와 오미크론(BA.5) 등 코로나19 변이주 대응 백신 생산 협력
기 계약된 원액생산 설비 전환해 활용 계획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사진 오른쪽)과 존 헤르만(John Herrmann III) 노바백스 법무 총괄이 CMO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코로나19 및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가장 먼저 미국 바이오 기업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항원 물질 및 변이 바이러스 대응 백신 원액 및 완제 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체결한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변이주 확산에 맞춰 변경한 것이다. 노바백스로부터 코로나19 변이주 백신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아 원액 생산에 활용하게 된다. 변이주 원액 생산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노바백스와 기존 계약한 안동 L하우스 내 3개 생산시설 중 2곳에서 진행된다. 올해 말까지 계약된 노바백스 백신 원액 위탁생산 계약 연장 논의도 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변이주 백신 원액을 프리필리시린지 제형의 완제로 완성해 공급하는 형태의 신규 CMO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2980만 달러(약 395억원)다. 올 하반기부터 신규 제형 생산을 준비하고 내년부터 L하우스에서 생산된 노바백스 백신에 적용한다. 프리필리시린지는 주사기에 약액을 미리 충전한 형태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2년째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20년 8월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CDMO 계약을 체결했고, 2021년 2월에는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뉴백소비드’의 기술이전 및 국내 독점 생산 및 판매 등의 권리를 보유하게 됐다. 이후 뉴백소비드의 원액 생산 및 글로벌 공급을 위한 CMO 및 라이선스 확장 계약을 체결해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노바백스는 뉴백소비드가 코로나19 변이주에 대해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번 계약을 통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에 적극 나선다. 자체 개발한 백신 ‘스카이코비원’의 플랫폼을 활용해 콤보백신·다가백신·범용백신 등을 통해 코로나19 엔데믹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스탠리 에르크 (Stanley Erck) 노바백스 CEO는 “현재까지의 임상 데이터 분석 결과,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은 오미크론 BA.5 포함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해 범용 예방 효과를 보였다”며 “현재 BA.5 백신의 임상 프로그램을 신속히 추진 중이며, SK바이오사이이언스와의 협력을 통해 변이주 백신 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새로운 변이에 대한 도전이 필요한 시점에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 역할을 또 한 번 수행하려 한다”며 “자체 백신 개발과 더불어 다양한 글로벌사와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백신 기업이자 파트너로서 공중 보건 수호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오전 9시 15분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는 전일에 비해 1.12% 상승한 13만5500원을 기록해 상승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2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3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4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5‘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6 메모리 ‘봄’…SK하이닉스 1Q 매출 12조4296억, 영업이익 2조8860억

7넷마블의 비밀병기 ‘아스달 연대기’…IP 저력 보여줄까

8GS25, 오양주로 빚은 한정판 막걸리 업계 최초 출시

9편의점서 금테크… CU, 1g 카드형 골드 이틀 만에 완판

실시간 뉴스

1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2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3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4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5‘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