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日 친환경 시장 공략 현대차…‘수입차 무덤’서 살아남을까

현대차 2009년 이후 12년 만에 일본 승용 시장 재진출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수소전기차 넥쏘로 친환경 시장 공략
최근 디지털 마케팅 인력 채용 나서는 등 시장 안착 위해 노력

 
 
 
2009년 이후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한 현대차.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와 수소전기차 넥쏘로 일본 현지 공략에 나섰다. [사진 현대차]
12년 만에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한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인지도 개선 등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지에서 근무할 디지털 마케팅 인력 채용에도 나섰다. 자국 브랜드 선호도가 강해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현대차가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일본 판매법인인 ‘현대 모빌리티 재팬(HMJ)’은 최근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 영입을 위한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다.
 
현대 모빌리티 재팬이 채용하는 디지털 마케팅 인력은 일본 현지에서 근무한다. 주요 업무는 키워드·디스플레이·SNS 광고 집행, 웹·SNS 채널 데이터 분석, SNS 채널 콘텐츠 관리, 바이럴 마케팅 등이다. 해당 법인은 올초부터 한국에서 네 차례 채용 공고를 내고 IT 기획 및 운영 담당자, 법인영업 담당자, 판매전략 수립 및 운영 담당자, 디지털 마케팅 담당자 채용에 나섰다.
 
올해 일본 승용차 시장에 재진출함에 따라 인력 확충이 필요해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009년 판매 부진 등의 이유로 일본 승용차 시장에서 철수한 현대차는 12년 만인 올해(2022년) 2월 일본 승용차 시장 재진출을 선언했다. 새로운 시작을 위해 일본 판매법인명까지 변경한 현대차는 기존 내연기관차가 아닌 친환경차(아이오닉 5, 넥쏘) 판매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차가 친환경차로 승부수를 띄운 이유는 일본의 승용차 시장 특성 탓이다. 일본은 자국(일본) 완성차 브랜드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승용차 시장의 신차 판매량 445만대 중 416만대(점유율 93.4%)가 일본 브랜드였다. 같은 기간 수입차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6.4%에 머물렀다. 지난해 일본 승용차 시장에서 판매된 수입차 28만대 중 다임러, BMW, 폭스바겐,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만 유의미한 판매량을 보였다. 그 외 수입 브랜드는 합산 연간 판매량이 4만대 미만에 불과했다.
 
현대차가 일본 MK택시에 아이오닉 5 50대를 공급한다. [사진 현대차]
상황이 이렇다보니 현대차는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일본 전기차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자동차수입조합(JAIA)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 전기차 시장 규모는 전체 승용차 시장의 1%에 불과하다. 올해도 상황은 비슷하다. 올해 상반기 일본에서 판매된 승용차 171만여대 중 전기차는 1만7000여대가 전부였다.
 
일본의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인 토요타도 뒤늦게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 5월 이 회사가 일본 현지에 처음 선보인 순수전기차 bZ4X(주행거리 559km)는 지난 6월까지 총 83대가 판매됐다. 다만, 최근 품질 문제로 전량 리콜 및 환불 조치 등에 나서면서 분위기가 좋지 않다.
 
같은 기간(올해 5~6월) 현대차는 80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했다. 특히, 지난달에는 60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하며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했다. 시장의 반응도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이다. 일본 현지 인플루언서, 미디어 등은 현대차 아이오닉 5, 넥쏘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의 완성차 시장 규모는 전 세계 3위 수준이지만, 소비자들의 자국 브랜드 선호도가 매우 높은 곳이라 글로벌 브랜드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이라며 “일본 소비자들은 경제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효율, 가성비 등 다방면에서 이점을 보여야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아이오닉 5와 넥쏘 등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 현대차는 일본의 MK택시와 아이오닉 5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총 50대의 아이오닉 5를 MK택시 교토 본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 5월에는 일본 카셰어링 플랫폼 애니카와 협력해 아이오닉5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6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7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8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9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실시간 뉴스

1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2‘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31분기 암호화폐 원화 거래, 달러 제치고 1위 차지

4중동 이슈에 출러이는 亞증시…달러·유가만 '고공행진'

5'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