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침수 피해 포항제철소 살린 민관군

최정우 회장 “조기 정상화로 보답”

 
 
소방공무원들이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을 활용해 포항제철소 내부의 물을 빼고 있다. [사진 포스코]
민관군의 복구 지원으로 침수 피해를 입은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철강 반제품 생산에 돌입하는 등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에 따르면 7일부터 긴급하게 시작된 피해 복구 작업에는 포항제철소 임직원은 물론 광양제철소, 그룹사, 협력사 임직원이 투입됐다. 경상북도, 소방청, 해병대, 고객사 등 전국 50여개 민관군의 지원도 이어졌다. 포스코 측은 “합동 지원에 힘입어 포항제철소가 위기 상황을 극적으로 넘겼다”며 “12일부로 전 고로 정상 가동 체제에 돌입하고 철강 반제품 생산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소방청은 7일 울산화학센터에 보유하고 있는 대용량포 방사시스템 2대를 포항제철소에 배치했다. 국내에 단 2대뿐인 대용량포 방사시스템은 분당 최대 7만5000L의 물을 배출할 수 있는 첨단 장비로, 해당 장비를 통해 제철소 주요 침수 지역 배수 작업에 속도가 붙었다. 소방청 산하 경상북도 소방본부와 포항남부소방서도 8일부터 소방 인력은 물론, 소방 차량 41대와 소방펌프 224대 등을 복구 작업에 투입했다.  
 
해병대는 9일 소방펌프와 양수기, 분뇨 수거 차량을 지원하고, 11일에는 직원들의 근무복을 세탁하는 등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포스코 후판 제품 최대 고객사인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소방펌프, 고압 세척기, 발전기 등을 지원했다. SK그룹의 사회 공헌 네트워크인 행복얼라이언스는 3일간 밥차를, 전국재해구호협회는 세탁 구호 차량을 각각 지원했다.  
 
광양제철소 협력사 두양전력 직원들이 물에 잠겼던 포항제철소 연주공장 유압 펌프를 수리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광양제철소 약 20개 협력사는 370여명의 전문 인력을 포항제철소에 파견해 각종 수리 작업을 도왔다. 광양제철소 협력사인 광양기업은 피해 복구 작업 개시 즉시 진공 청소 차량과 살수차 등을 지원하고, 10일에는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직원들을 위해 떡을 제공했다.  
 
이철우 경상북도 지사는 9일 포항제철소 복구 현장을 재차 방문해 점검하던 중 포스코로부터 추가 복구 장비 지원을 요청받아, 관계기관에 즉각적인 지원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국방부, 포항시, 영덕군, 의성군, 한국도로공사, 철강관리공단, 포항상공회의소, 광양상공회의소, 육군 50사단, LS산전 등도 각종 장비와 물품, 식음료 등을 지원했다.  
 
동종업계인 현대제철은 당진제철소에서 토페도카 5기를 포항으로 급파했다. 토페도카는 쇳물을 담아 운반하는 용기를 실은 차량으로,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을 제강 공정으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포스코는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에 보답하기 위해 24시간 복구 작업을 지속해 조업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포스코에 따르면 냉천의 범람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포항제철소 압연 지역은 약 90% 정도 배수가 완료돼 일부 공장은 전기 공급이 시작됐다. 포스코는 배수 작업과 지하시설물 점검이 완료되면 피해 규모 추산 및 압연 라인 가동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포항제철소 초유의 위기 상황에서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은 모든 분께 임직원을 대표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보내준 성원과 응원을 통해 국가 경제에서 우리 제철소가 가진 막중한 책임감을 다시 느끼고, 제철소 조기 정상화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2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3삼성화재, 유뷰트 채널 활용해 고객 소통 강화 나선다

4현대카드, 5억 달러 규모 해외 달러화표시채권 발행

5KB라이프생명, 제3기 ‘KB스타지기(知己)’ 고객 패널 모집

6넥슨, 띠어리크래프트 게임즈와 ‘프로젝트 로키’ 퍼블리싱 계약 체결

7카드고릴라 선정 1분기 최고 인기 카드사는 ‘신한카드’…2위는 어디?

8미국투자이민 공공 프로젝트가 답∙∙∙국민이주㈜, 27일 해외 유학이민박람회 참가

9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올해 상반기 19개 스타트업 선발

실시간 뉴스

1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2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3삼성화재, 유뷰트 채널 활용해 고객 소통 강화 나선다

4현대카드, 5억 달러 규모 해외 달러화표시채권 발행

5KB라이프생명, 제3기 ‘KB스타지기(知己)’ 고객 패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