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김동관 부회장 승진, 한화 경영권 승계작업 빨라지나 [경영승계 가속화하는 재계3세들③]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부회장 승진…3세 승계 속도 전망
사업재편 등 두고 승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시선 나와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이사 부회장. [사진 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함에 따라 ‘김동관 체제’가 본격화되는 분위기다. 한화그룹의 경영승계 작업도 더욱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화그룹은 지난 8월 29일 김동관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하는 주요 내용을 포함한 9개 계열사 대표이사에 대한 내정 및 승진 인사를 발표했다. 김동관 신임 부회장은 기존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대표이사에 더해 ㈜한화 전략부문·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이사도 함께 맡게 됐다.  
 
1983년생인 김 부회장은 하버드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한화그룹에 입사한 뒤 고속 승진을 거듭해왔다. 2010년 한화그룹 회장실 차장을 거쳐 2015년 한화큐셀 상무·전무, 2019년 부사장, 2020년 한화솔루션 사장에 올랐다. 사장이 된 지 2년 만에 다시 부회장직에 오른 것이다.  
 

힘 실은 한화그룹 장남… ‘김동관 체제’ 굳히기  

한화그룹은 이번 김 부회장의 승진이 사업재편과 중장기 전략사업 추진에 대한 책임경영 강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한그룹은 “김동관 부회장이 지금까지 한화솔루션/전략부문 대표이사, ㈜한화/전략부문 부문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스페이스허브 팀장을 맡아 사업경쟁력 강화, 미래 전략사업 발굴 및 투자 등을 적극 추진해온 점과 검증된 비즈니스 전략 전문성과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전략 추진에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점 등을 인정받아 부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재계에서는 한화그룹 내 김 부회장의 존재감이 더욱 더 커질 것이란 관측과 함께 한화그룹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김승연 회장이 한화그룹의 미래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분야를 김 부회장이 이어 받아 청사진을 그려 나갈 것으로 보인다. 실제 그린에너지, 우주항공사업의 중장기 전략 추진과 전략적 투자 등에 있어 김 부회장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해외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방산사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안정적 수익구조를 만드는 데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재계에서는 이미 한화그룹의 3세 승계를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이루어져 왔다고 보고 있다. 최근 한화그룹이 2년 만에 단행한 사업구조 재편을 두고도 이러한 해석이 나왔다. 그룹의 지주사격인 ㈜한화가 한화건설을 흡수합병하기로 하고, ㈜한화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각각 보유하고 있던 방산과 정밀기계 부문을 맞교환하면서다.  
 
앞서 한화건설은 지난 6월 27일 만기가 2년 남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잔여분을 조기 상환하면서 ㈜한화의 완전 자회사가 됐다. 당시 업계 안팎에서는 한화건설의 재무구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2000억원의 RCPS를 상환한 것을 두고 관심이 고조됐다. 이러한 움직임에 그룹의 3세 승계를 위해 (주)한화가 한화건설 흡수합병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주)한화로의 편입 전 지분구조를 깨끗이 하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김 부회장이 에너지·석유화학 등 주력 사업과 그룹 전반을 총괄하고, 차남 김동원 한화생명 부사장이 금융 사업을, 삼남 김동선 상무가 호텔·리조트·유통 사업을 맡는 방식으로 한화그룹의 승계 구도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해왔다. ㈜한화가 건설을 흡수합병하면 한화생명 최대주주로 올라 금융계열사 지배구조가 단순해진다. 향후 금융사를 계열분리하거나 중간 금융지주사로 전환해 김동원 부사장이 맡게 될 시 지분 정리가 수월해질 수 있다.  
 
이에 더해 지주사전환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한 포석으로도 해석됐다. 한화그룹의 금융부문 지주사격인 한화생명은 내년 부채를 원가에서 시가로 평가하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적용을 앞두고 있었다. IFRS17 적용시 한화생명의 최대주주인 한화건설은 한화생명 부채 때문에 지주사 전환 의무(총자산 중 자회사 지분가액 비율 50% 초과) 대상이 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한화건설은 금융지주회사가 되고, 공정거래법상 건설업 영위가 어렵게 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한화그룹 사업재편 전과 후. [사진 한화그룹]
 

사업재편 두고 ‘승계 가시화’ 시선…지분 확보 관건  

하지만 이번 흡수합병으로 한화생명이 (주)한화의 직접 자회사가 되면 지주사 전환 의무가 사라지게 된다. 한화건설보다 총자산 규모가 더 큰 (주)한화는 한화생명의 지분가치 비율이 50%를 하회하기 때문이다. 또한 ㈜한화가 한화생명으로부터 직접 수취하게 되는 배당금이 확대되면 향후 3세들이 김 회장으로부터 (주)환화 지분을 상속받는 데 필요한 재원 확보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 부회장을 비롯한 3세가 가지고 있는 (주)한화 지분은 약 8%정도다.  
 
아울러 한화그룹은 최근 계열사 3곳에 분산돼있던 방산사업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로 통합하는 사업재편을 단행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을 맡게 된 김 부회장이 이를 전두지휘하게 되면서 승계를 앞두고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와 관련한 통합 시너지를 제고해야 하는 김 부회장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이번 사업재편으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도약하는 전기가 마련되었다는 평가다.  
 
다만 김 부회장이 지분 확보를 위해 움직여야만 승계 작업이 본격화되는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현재 한화 지분은 김승연 회장이 22.65%, 김 부회장이 4.44%, 차남과 삼남인 김동원·김동선이 각각 1.67%를 보유 중이다. 재계에선 김 부회장이 지분 50%를 보유해 최대주주에 올라있는 한화에너지를 ㈜한화와 합병하거나 김 회장의 지분을 증여 혹은 상속 받는 등의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된다.  
 
한화그룹 측은 이번 김 부회장의 승진과 사업재편 등으로 승계작업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에 대해서는 다소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사업재편이라는 것이 꼭 승계작업을 위해서라기보다 회사의 발전적인 방향을 위해서 이기도 하다”며 “김동관 부회장의 승진도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본인의 역량과 성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승진 인사가 난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부회장이 대표이사를 맡은 한화솔루션/전략부문, (주)한화/전략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전략부문은 중장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사업 추진과 사업재편 진행 등 사업경쟁력 강화를 추진 중”이라며 “김 부회장은 각 사 전략부문 대표이사로서 중장기 전략 수립, 미래 신성장 동력 발굴, 투자 우선순위 조율 등을 수행하며 책임과 역할을 다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승훈 기자 wave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

6독일 Z세대 3명 중 1명 “유대인에 역사적 책임 동의 못한다”

7미국, 마이크론에 반도체 보조금 8.4조원…삼성전자와 규모 비슷

8이재명, 조국에 “정국상황 교감할 게 있어” 러브콜…오늘 비공개 만찬

9크라우드웍스, AI 언어 모델 사업 ‘본격화’…웍스원 개발

실시간 뉴스

1G20 일부 회원국 “억만장자 3000명에 부유세 걷어 불평등 해소하자”

2이재명-조국 “수시로 대화하자…공동법안·정책 추진”

3 미국 1분기 GDP 경제성장률 1.6%…예상치 하회

4연세대·고려대 의대 교수들, 5월 말까지 주 1회 휴진한다

5경찰, ‘이선균 수사정보 유출’ 관련 인천지검 압수수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