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빗 리서치 “NFT 유형 다양화 따라 NFT 거래소도 분화될 것” - 이코노미스트

Home > 금융 > 재테크

print

코빗 리서치 “NFT 유형 다양화 따라 NFT 거래소도 분화될 것”

종합 플랫폼·버티컬 플랫폼 등 NFT 거래소 유형별 전망 소개
“NFT 거래소 설립·투자 시 타깃 유저층 명확히 파악해야”

 
 
NFT 거래소 유형도. [사진 코빗]

NFT 거래소 유형도. [사진 코빗]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산하 코빗 리서치센터가 대체불가능토큰(Non-Fungible Token, NFT)의 유형이 다양해짐에 따라 NFT 거래소도 여러 형태로 나눠질 것이라는 전망을 했다.
 
코빗 리서치센터는 NFT 거래소의 동향과 전망을 분석한 ‘NFT 거래소: 동향과 전망’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침체된 시장 상황에서도 주목받아 온 NFT의 유틸리티 확장과 NFT 거래소의 유형별 분화, 비즈니스 모델 등을 살펴봤다. 리서치센터에 따르면 기존의 NFT는 프로필 이미지(PFP) 등 컬렉터블(수집) NFT가 주를 이루고 있는 데 반해, 티켓·멤버십·음악·게임·현실자산 연계 등 유틸리티 NFT로 점차 사용처를 확장하고 있다.
 
리서치센터는 이에 따라 향후 NFT 거래소 시장이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화·발전할 것으로 바라봤다. ▶종합 플랫폼 ▶버티컬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독자 마켓 ▶마켓애그리게이터 등이다.
 
우선 종합 플랫폼이란 오픈씨(OpenSea), 룩스레어, 메직에덴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NFT를 취급하며 판매자와 구매자를 매칭시키는 NFT 오픈 플랫폼이다. C2C(개인 간 거래) 오픈 마켓플레이스와 유사한 형태다.
 
버티컬 플랫폼은 게임, 디지털 패션, 스포츠, 음악 등 개별 카테고리에 특화된 NFT 플랫폼으로 전문가들은 종합 플랫폼과 버티컬 플랫폼이 동반 성장할 것이라 전망된다.
 
애플리케이션 독자 마켓은 엑시인피니티, 샌드박스, 스테픈 등과 같이 애플리케이션별로 자체 인앱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는 유형을 뜻한다. 마지막으로 마켓애그리게이터는 네이버 쇼핑, 스카이스캐너 등처럼 서드파티(3P) 마켓의 시장 정보를 취합한 것으로 여러 거래소의 체인, 가격, 수수료 등을 한 번에 조회하고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리서치센터는 오픈씨 등 종합 플랫폼의 선점 효과를 바탕으로 니치 마켓(수요가 비어있는 틈새시장)의 수요를 만족하는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마켓플레이스가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향후 NFT 거래소 설립이나 투자 시 고려할 사항에 관해서도 소개했다. 정준영 코빗 리서치센터 연구원은 “특화 분야에의 집중, 사용자 풀과 커뮤니티의 확보, 그리고 구매자의 미충족 수요(unmet needs) 해결이 NFT 거래소에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NFT가 나타내는 소유권의 유형이 더욱 다양해짐에 따라 NFT 거래소 역시 NFT의 유형과 타깃 사용자층에 따라 분화·발전해갈 것”이라며 “거래소가 공략하는 이용자층과 그들의 특성을 명확히 파악할 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yoonbro@edaily.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