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평생 30% 할인 포기할까… 대안 원하는 기아 노조

완성차 업체 중 기아만 임단협 교섭 진행
퇴직자 신차 할인 제도 축소 반대한 노조
"사측은 대안 제시로 해결 의지 보여라"

 
 
 
 
 
기아의 2022년 임단협 교섭이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은 기아 오토랜드 광명. [연합뉴스]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한 기아가 노사 교섭을 이어간다. 사측이 이번 교섭을 통해 천막 농성과 특근 거부로 대응하고 있는 노조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기아 노사는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오토랜드 광명(소하리 공장)에서 12차 본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완성차 5개사 중 올해 임단협을 끝내지 못한 곳은 기아뿐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기아 노사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투표 참여 조합원의 약 58%가 단협안에 반대하면서 최종 부결됐다. 기아는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유일하게 임협과 단협안을 나눠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이 중 하나라도 과반의 찬성표를 얻지 못하면 새로운 합의안을 도출해야 한다.
 
기아의 발목을 잡은 것은 ‘평생 사원증’ 제도다. 기아는 근속연수가 25년 이상인 퇴직자에게 신차 할인 혜택을 부여한다. 연령의 제한 없이 2년마다 30%의 할인을 받아 신차를 구매할 수 있다. 기아 노사 대표는 올해 첫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해당 제도의 조건을 변경하기로 했다. 퇴직자가 75세까지 3년마다 25%의 할인을 받아 신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혜택을 축소한 것이다.
 
이는 조합원의 거센 저항을 받았고, 노사 관계를 악화시키는 원인이 됐다. 기아 노조는 잠정합의안 부결 이후 2주 넘게 천막 농성을 펼치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3차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통해 특근도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반도체 수급난에 따른 공급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말 특근까지 활용하고 있는 회사 입장에서는 난처할 수밖에 없다.
 
노조는 최악의 경우 파업까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기아 노조는 최근 소식지를 통해 “사측의 태도에 따라 노조는 파업을 불사한다”며 “현장의 요구에 맞게 사측이 변화된 모습으로 차기 교섭에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만한 노사 합의 위한 '대안' 나올까  

 
사측이 기존 복지 혜택을 축소하려는 것은 기업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다. 현대자동차그룹의 또 다른 계열사인 현대자동차와 비교해도 기아의 관련 혜택은 높은 수준이다. 현대차가 매출액, 영업이익, 판매 등 경영 실적에서 기아를 앞서지만, 퇴직자 할인 혜택은 25% 수준이다.
 
노조 입장에서 보면 기존 혜택을 축소하는 것에 저항이 클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다. 기아의 최근 경영 실적을 보면 더욱 그렇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 3조840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50% 늘어난 수치로 역대 상반기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약 15% 늘어난 40조2332억원을 기록했다.
 
결국 노사가 원만한 합의점을 찾기 위해서는 사측이 어떤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기아 노조 역시 이를 원하는 분위기다. 최근 기아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정상적인 노사관계를 원한다면 차기 교섭에서 현장이 동의할 수 있는 전향적인 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무조건적인 ‘안돼’ 입장보다 대안 제시로 해결 의지를 보여야 노사가 합의점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업계나 공공기관을 바라보는 정부의 태도를 보면 과도한 복지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 기아 노조도 이를 인지하고 있을 것”이라며 “현재 단계에서 당장 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다고 본다. 결국 노조 집행부도 조합원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0만전자·20만닉스 간다더니 ‘뚝’…“반도체 비중 줄여야할까?”

2女 평균수명 ‘90세’ 넘었다…보험사들 새 먹거리는 ‘요양사업’

3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4‘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5“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

6미국 주택에 스며든 삼성전자 가전…건설사 ‘클레이턴’에 패키지 공급

7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 사업 강화…‘실리콘 음극재’ 공장 준공

8 서울대·울산대·원광대 의대 교수들, 주 1회 휴진…‘의료 공백’ 심화 조짐

9페퍼저축은행, 제2회 페퍼저축은행배 전국장애인양궁대회 성료

실시간 뉴스

110만전자·20만닉스 간다더니 ‘뚝’…“반도체 비중 줄여야할까?”

2女 평균수명 ‘90세’ 넘었다…보험사들 새 먹거리는 ‘요양사업’

3LGD가 해냈다…‘주사율·해상도 조절’ 세계 첫 OLED 패널 양산

4‘전기차 올림픽’에 LG가 왜 출전?…“영향력 상당하네”

5“포르쉐 안 부럽잖아”...중국 시장 홀린 스웨덴 폴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