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ESG 경영, 글로벌 진출 위한 필수적인 기준으로 꼽혀 [제약·바이오업계 화두 ESG 경영①]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선제적인 ESG 경영 대응 펼쳐
한국, 2030년까지 단계별 ESG 정보공시 의무화 추진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K-바이오 기업에게 ESG 경영은 필수적인 요건이 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사상 처음으로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10조원에 이르는 수출 실적을 달성한 2020년은 ‘K-바이오 원년’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약·바이오업계는 이제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할 수 있는 산업으로 성장했다.
 
다만, 시급하게 풀어야 할 숙제가 있다. 글로벌 규범에 맞는 선진 경영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제약·바이오업계의 화두가 된 ‘ESG 경영’이 그것이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다. 2019년 미국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연례회의에서 ESG 경영의 주목받은 이후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의 화두가 됐다.
 
한국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제약·바이오업계 역시 ESG 경영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꼽고 있다. 심지어 미국과 유럽의 투자자들은 투자 조건으로 ESG 관련 항목을 고려하는 추세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 제약·바이오기업도 ESG 경영을 대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가 펴낸 ‘국내외 제약바이오기업의 ESG 대응 현황 및 시사점’ 리포트에 따르면 유럽의 영국과 독일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ESG 관련 규제가 실시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2018년부터 기업 연차보고서의 비재무적 요소 공시를 의무화했다. 또한 기업 연차보고서에 ESG 공시도 의무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모든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관련 정량·정성적인 리스크를 의무 공개규정 발표를 예고하기도 했다. 해당 의무공시 정보에는 ‘경영자의 기후 위기 절감 노력’, ‘온실가스 배출 데이터’, ‘온난화에 따른 파급효과’ 등을 포함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도 2030년까지 단계별로 ESG 정보공시 의무화 및 ESG 규제법안을 추진하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월 ‘기업공시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하면서 ESG 공시대상 확대를 예고한 바 있다. 환경부는 올해부터 2조원 이상의 자산 규모의 상장사는 환경정보공개를 의무화하고 있다.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은 ESG 대응을 선제적으로 하고 있다.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해 탄소 배출 저감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면서 ESG 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2021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원사 74%가 ESG 경영을 도입 혹은 준비하고 있다. 다만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가이드라인 부재 등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김성재 KDB미래전략연구소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연구원은 “수출 비중이 높은 제약사의 경우 적극적인 대응을 기반으로 진출 국가의 유사 사례를 참고하고 규제기관과의 소통이 필요하다”고 리포트를 통해 조언했다.
 
본지는 한국의 제약·바이오기업 중에서 ESG 대응을 잘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종근당·삼성바이오로직스·동아쏘시오홀딩스·유한양행·일동제약·JW중외제약·보령을 통해 K-바이오의 ESG 경영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봤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2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3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4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5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6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7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8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9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실시간 뉴스

1'2000명 증원' 물러선 정부 "내년 의대 신입생 자율모집 허용"

2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3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4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5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