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배우도 AI, OST도 AI로 작업한 AI 오디오 드라마 시대 열려

KT AI보이스가 연기하고, 지니뮤직 AI OST 담긴 오디오 드라마 선보여
밀리의서재 IP가 종이책에 이어 오디오 드라마 제작으로 이어져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가 손잡고 처음으로 제작한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가 6일 선보였다. [사진 KT]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가 손잡고 제작한 첫 번째 AI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오디오 드라마다. 지난해 밀리의서재를 통해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공개된 후 종이책 출간으로 이어져 베스트셀러에 오른 작품이다. 밀리의서재가 발굴한 전자책이 2차 콘텐츠에 이어 오디오 드라마로 재탄생해, 밀리의서재 콘텐츠의 확장 로드맵을 보여준 사례로 꼽힌다.
 
이번 오디오 드라마의 특징은 AI 기술을 대폭 적용했다는 점이다. 주연배우를 포함해 19명의 출연진이 등장하는데, 이 중 8명의 배역은 AI 보이스가 연기했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 구현된 가수 윤도현이 카메오로 등장하고, 서점 손님 역 7명의 목소리도 AI보이스가 캐릭터에 맞춰 연기를 한다.
 
지니뮤직은 AI 음악창작 기술을 적용해 드라마 OST를 제작했다. 지니뮤직이 최근 인수한 AI 스타트업 주스의 기술을 이용해 2007년 테이가 부른 ‘같은 베개…’를 재창작했다. 이번 OST의 가창은 그룹 레이드스코드 메인보컬인 이소정이 맡았다.
 
주스는 AI가 노래를 들은 후 음정의 길이와 멜로디를 파악하고 이를 디지털 악보로 구현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원곡을 바탕으로 악보를 만들고 편곡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무엇보다 리메이크 음원을 보다 편리하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이번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 오디오 드라마 공동제작을 시작으로 밀리의서재가 발굴한 콘텐츠를 오디오 및 영상 콘텐츠로 제작할 계획이다. 지난 4일 ENA를 통해 선보인 도서 예능 프로그램 ‘수상한 책방 동서남Book’의 도서 및 음원 선정도 밀리의서재와 지니뮤직의 협업 결과다.
 
김정욱 지니뮤직 뉴비즈본부장은 “AI스피커, 무선이어폰, 커넥티드카 등 IT기술의 진화로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일을 하며 오디오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환경이 구현됐다”며, “지니뮤직은 고객들의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 소비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AI 기반 오디오 콘텐츠 창작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형 밀리의서재 콘텐츠사업본부장은 “이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의 사례처럼 구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독서 콘텐츠를 발굴해 다양한 포맷으로 확장하는 시도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밀리의서재가 책 기반 2차 콘텐츠를 선보이며 독서 인구를 확장해온 만큼 앞으로도 KT 미디어 밸류체인 내 협업을 통해 독서 콘텐츠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진 기자 choiyj73@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6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7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8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9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실시간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