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3분기 생필품 가격 평균 9.5% ↑…우크라 전쟁 탓에 밀가루는 43% ‘껑충’ [그래픽뉴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35개 품목 가격 조사
밀가루·식용유·설탕·콜라·어묵 순으로 많이 올라
우크라 전쟁에 원자재 수급 불안 및 환율 상승 영향 때문

 
 
 
올해 3분기 식품류 등 생활필수품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9.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서울·경기지역 420개 유통업체에서 판매 중인 35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이 중 33개 품목의 가격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평균 10.4% 올랐다.  
 
상승률이 가장 높은 5개 품목은 밀가루(42.7%), 식용유(32.8%), 설탕(20.9%), 콜라(14.6%), 어묵(14.6%) 순으로 이들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25.1%로 나타났다.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달걀(-10.3%), 고추장(-0.3%) 2개 품목뿐이었다.  
 
제품별로 보면 77개 중 72개 제품의 가격이 상승했다. 곰표 밀가루 중력분 다목적용의 상승률이 43.3%로 가장 높았고 이어 백설 밀가루 중력분(42.2%), ‘오뚜기 콩 100% 식용유’(40.9%), ‘백설 콩 100%로 국내에서 만든 콩기름’(31.2%) 순으로 나타났다.
 
밀가루와 식용유 가격 급등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수급 불안 및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2분기와 비교했을 때 3분기에는 39개 품목 중 25개 품목의 가격이 올랐다.
 
상승률 상위 5개 품목은 식용유(11.0%), 설탕(10.3%), 밀가루(9.5%), 마요네즈(6.8%), 햄(5.9%) 순이었다. 마요네즈 값이 오른 건 식용유 가격 상승, 햄 가격 상승은 국제 곡물 사료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소비자단체협의회는 분석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 측은 “밀가루, 식용유, 설탕은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며 외식 물가까지도 영향을 끼치는 품목이지만 가격이 지속해서 인상되고 있다”며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면 제품 가격 인하를 약속·이행하는 상생의 문화가 자리 잡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

6SK하이닉스, 파운드리 세계 1위 ‘TSMC’와 협력…차세대 HBM 개발

7LG전자, 에어컨에 AI 탑재하니 판매량 30% ‘쑥’

8하나은행, 1분기 DC 퇴직연금 운용 수익률 15.8%…“시중은행 1위”

9코인원, ‘3억 원의 주인공은 누구?’ 거래 이벤트…11만 위믹스 지급

실시간 뉴스

1중동서 전쟁 확산 우려에 국내 건설사들…이스라엘·이란서 직원 철수

2크로커다일 캐리어, 국내 최다 4종 캐리어 구성상품 런칭

3이스라엘-이란 전쟁 공포 확산에 환율 출렁…1380원대 마감

4노용갑 전 한미약품 사장,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으로

5KB금융, 홀트전국휠체어농구대회 지원…“장애인 인식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