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김범수 의장 국감 소환하게 한 카카오톡 ‘먹통 사고’…위기의 카카오 해법은?

지난 주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로 카카오 서비스 먹통
카카오페이·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뱅크 등 주요 서비스도 혼란 겪어
김범수 의장, 이해진 GIO, 최태원 회장 국감 증인 출석해야 할 듯
카카오…지난 5년 동안 19번의 접속 장애 발생해

 
 
카카오 판교오피스 [사진 카카오]
지난 15일 오후 3시 20분경 발생한 ‘카카오톡’ 먹통 사태가 김범수 카카오 의장 국정감사 출석, 플랫폼 독과점 문제로 등 전선이 확대되고 있다. 무엇보다 하루 이상 먹통 사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사용자의 신뢰는 바닥을 쳤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카카오 먹통 사태는 카카오가 입주해 있는 SK C&C 판교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발생했다. 특히 사건 발생 당시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맵, 카카오뱅크, 카카오게임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 대다수에 먹통 현상이 발생했다. 카카오톡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을 고발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지난 주말 카카오 서비스 모두 '먹통'…소비자들 '분통'

이와 관련해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지난 1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간담회에서 “카카오는 4개의 데이터센터로 분산해 사용하고 있다. 다만 화재가 발생한 판교 데이터센터를 메인으로 사용했다”며 “서버 3만2000여 대 전원이 다운됐고, 물리적 훼손도 있었다. 화재 현장이기 때문에 진입해서 작동하는 게 어려웠다. 3만2000대라는 서버가 전체가 다운되는 것은 IT 역사상 유례가 없는 사안이다. 그런 점에서 대처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남궁훈 대표도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카오톡을 비롯한 다음, 카카오T,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이용자분들께 고개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화재가 발생한 직후, 카카오는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즉시 이원화 조치 적용을 시작했다. 다만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 곳 전체가 영향을 받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해당 조치를 적용하는데 예상보다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밝혔다.
 
17일 오후 기준 카카오의 서비스들은 대부분 정상화된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 주말 동안 카카오 먹통을 경험한 소비자들은 많은 불편을 겪었다. 특히 카카오의 해명에도 불구, 대처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온다.
 
카카오는 2012년에도 데이터센터 문제로 접속 장애를 경험한 바 있다. 카카오톡 서비스가 LG CNS 데이터센터에 전력 공급이 끊기며 약 4시간가량 불통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먹통 사태의 핵심은 기업이 비용을 줄이느라 백업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지 않은 것에 있다”며 “10년 전 사고 때 돈 벌어서 초절전 데이터 센터를 분산 가동하겠다던 카카오톡은 지난 2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생각하지 않은 결과”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이번 사태를 통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플랫폼 시장이 커지는 데에 반해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는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이 드러났다”며 “모든 재난 상황에 대비해 사고 발생 시 다른 곳에 있는 서버가 기능할 수 있도록 ‘이원화’, ‘다중화’돼 있어야 하고, 비상상황에 대응한 체계 등이 설정돼 있어야 마땅하다. 그런데 판교 데이터센터 한 곳이 화재가 났다고 카카오의 수많은 서비스들이 장시간 작동하지 않은 것은 ‘외부 상황에 따른 장애 대응을 위한 이원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카카오 공동대표의 말에 의구심을 가지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찬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최근 5년간 부가통신사업자의 통신 서비스 중단 현상’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 10월 4일 접속 장애까지 합하면 최근 5년 동안 19건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의 적’ 된 카카오…김범수 의장 국감 소환

카카오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네이버 ‘라인’ 등 다른 대체 서비스들이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와이즈앱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16일 카카오톡 사용자 수는 3905만 명으로 화재가 일어나기 전인 14일 사용자 수 4112만명 대비 207만명 감소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카카오톡을 제외한 라인, 텔레그램, 페이스북 메신저 등 메시지 앱의 사용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메시지 앱은 라인으로 지난 14일 43만명에서 16일 128만명으로 사용자가 85만 증가했다. 텔레그램도 지난 14일 106만명에서 16일 128만 명으로 22만명 증가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 역시 지난 14일 122만명에서 16일 141만명으로 19만명 늘었다.
 
정부도 이번 카카오 사태에 대해 엄중하게 대처하겠단 입장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 원인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묻기 위해 카카오 오너인 김범수 이사회 의장과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자), 최태원 SK 회장을 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국감장에 증인으로 부르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만약 독점이나 심한 과점 상태에서 시장이 왜곡되거나 더구나 이것이 국가 기반 인프라와 같은 정도를 이루고 있을 때는 국민의 이익을 위해 당연히 제도적으로 국가가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한다”며 “공정위가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카카오 사태를 비롯해 최근 불거진 플랫폼 기업들의 독과점 문제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관련 규제 마련이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카카오 계열사가 무려 134개에 이를 만큼 문어발식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지만 아직 자체 데이터센터를 운영하지 않고 있고 메인 시스템을 사실상 한 곳에 몰아넣는 등 관리 조치에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데이터센터를 국가재난관리시설로 지정하는 내용의 방송통신발전기본법 개정안이 관련 상임위원회만 통과하고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돼 있다가 폐기됐는데 이를 재추진하겠다”며 “이번 사태로 다수의 국민과 전문가들이 과도한 독과점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하는 만큼 여야가 독과점 방지와 실효성 있는 안전책을 합의해 좋은 안을 조속히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6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7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8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9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실시간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