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

지난 25일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서 소회와 각오 밝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사회 의결을 거쳐 27일 삼성전자 '회장'으로 승진했다.[연합뉴스]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2022년 10월 25일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 이재용 부회장 발언)
 
27일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전자 ‘회장’직에 올랐다.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 지 10년, 부친인 이건희 회장 별세 후 2년 만이다. 삼성전자 이사회 의결을 거쳐 회장으로 승진한 그는 취임사를 하지 않았다. 삼성전자 역시 별도 취임사는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다만 지난 25일 고(故) 이건희 회장 2주기 당시 이 부회장이 사장단과 만나 언급한 소회를 사내 게시판에 올렸다. 사실상 취임사를 대신한 이재용 회장의 각오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소회를 통해 “(이건희) 회장님의 치열했던 삶을 되돌아보면 참으로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며 “선대의 업적과 유산을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게 제 소명”이라고 했다. “새로운 분야를 선도하지 못했고, 기존 시장에서는 추격자들의 거센 도전을 받고 있다”며 위기의식과 우려를 동시에 표했다. 
 
그는 국내외 사업장을 두루 살펴본 결과 “절박하다.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은 엄중하고 시장은 냉혹하다”고도 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될 수 있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앞서 준비하고 실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지금은 더 과감하고 도전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며 ‘인재와 기술’을 강조했다.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인재를 모으고 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세상에 없는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고도 했다.  
 
인재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조직문화, 도전과 열정이 넘치는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이 회장은 “목표를 향해 치열하게 나아가면서도 상황 변화에 유연하고, 우리의 가치와 질서를 존중하면서도 다양성을 인정하는 개방적인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꿈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기업, 끊임없이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기업, 세상에 없는 기술로 인류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기업이 자신과 임직원이 하나 되는 미래의 삼성이라는 것이다.  
 
그는 “오늘의 삼성을 넘어 진정한 초일류 기업, 국민과 세계인이 사랑하는 기업을 꼭 같이 만들자”며 자신이 ‘그 앞’에 서겠다고 밝혔다. 

복권 후 활발한 대외 활동, 경영 전면에 나서 

이재용 회장은 지난 8월, 8·15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권된 이후 활발한 대외 활동을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며 경영 전면에 나섰다.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반도체 R&D(연구개발)단지 기공식과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송도캠퍼스의 세계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 시설 바이오로직스 4공장 준공식에 참석했다. 이 밖에 삼성엔지니어링, 삼성SDS, 삼성생명 등 그룹 주요 계열사를 방문하며 임직원들과 ‘셀카’를 찍는 등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다. 멕시코와 파나마, 영국 등을 돌며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에도 공을 들였다.  
 
한편 이 회장은 최근 2기 삼성준법감시위원회와 직접 만나며 ‘4세 무승계 원칙’을 확인하고 준법위 독립성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