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러 곡물협정 파기’에 국제 곡물가 ‘껑충’…밀 가격 5.8% ‘폭등’ [그래픽뉴스]

러시아, 흑해 통한 곡물 수출 협정 이행 중단 선언
1일 밀 선물 가격 5.8% 오른 8.77달러에 거래
옥수수 선물 가격 2.6% 급등, 대두는 0.7% 올라

 
 
 
러시아가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 협정 이행 중단을 선언하면서 국제 곡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CNBC에 따르면 지난 1일(현지시간) 오전 시카고선물거래소(CBOT)에서 밀 선물 가격은 부셸당 8.93달러까지 치솟았고, 이후 상승폭이 좁혀졌지만 전일보다 5.8% 폭등한 8.77달러에 거래됐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CNN은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에서 밀 선물 가격이 5.5% 급등했고, 옥수수 선물 가격은 2.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밀 가격 폭등에 다른 곡물 가격도 들썩였다. 상승폭은 밀보다는 크지 않았지만, 옥수수는 선물 가격이 2.6% 급등했고, 대두(콩) 선물은 0.7% 올랐다.
 
농업분석업체 ‘그로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세계 밀 수출의 3분의1 정도를 차지한다. 이 두 국가는 보리, 옥수수, 해바라기유, 유채씨유의 세계 3대 수출국 중 한 곳이기도 하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29일 크름반도(크림반도) 서부 세바스토폴항의 흑해함대 함선들이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을 받아 큰 피해를 입었다며 지난 7월 유엔과 튀르키예의 중재로 우크라이나와 합의한 흑해를 통한 곡물수출 협정 이행을 무기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 협정은 흑해를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곡물을 운반하는 선박들이 안전하게 통과하며 전세계적으로 곡물 가격을 낮추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협정은 오는 11월 19일 만료를 앞두고 연장을 위한 논의가 계속 진행되고 있었지만, 러시아가 돌연 합의를 깬 것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의 자국 흑해함대 공격을 이유로 들었지만, 서방은 최근 우크라이나전에서 고전하는 러시아가 ‘식량 무기화’ 카드를 다시 꺼내 든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번 러시아의 수출 협력 중단으로 전 세계 물가 상승이 더 가팔라지고 세계적인 식량 위기가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2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3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4‘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5“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

6“말만 잘해도 인생이 바뀝니다”…한석준이 말하는 대화의 스킬

7 비트코인 반감기 완료...가격 0.47%↓

8공연이 만들어지기까지...제작자의 끝없는 고민

9‘순천의 꿈’으로 채워진 국가정원… 캐릭터가 뛰노는 만화경으로

실시간 뉴스

1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2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3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4‘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5“적자 낸 사업부는 0원”...LG화학, 성과급 제도 손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