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내년 주목해야 할 디지털 금융·보안 이슈는?

금융보안원, 2023 디지털 금융·보안 이슈 선정
디지털 신원증명 활용 및 디지털자산 리스크 관리체계 필요 등 제시

 
 
[사진 금융보안원]
내년 사이버 금융보안업계에서는 엔데믹 취약점, 랜섬웨어, 피싱 앱 등 사이버 위협의 끝없는 진화 등이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로 선정됐다. 특히 디지털 자산 분야가 해커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는 진단도 나왔다.

 
금융보안원은 2023년 디지털 금융과 사이버보안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10대 이슈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망에서는 보안 위협 및 대응, 디지털 신기술 및 리스크, 컴플라이언스 및 전략 등 3가지 분야로 나눠 2023년에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제를 선정했다. 주제별로 최신의 디지털 금융 및 사이버보안 이슈를 알기 쉽게 설명했으며, 금융권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망과 대응 전략을 제시한다.
 
우선 최근 제로데이 취약점이 사상 최대로 발견되는 가운데 시스템에 남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엔데믹 취약점이 등장해 보안 취약점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디지털 전환 필수 재료로 꼽히는 오픈소스 사용 증가와 복잡해지는 소프트웨어 공급망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위협도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제시했다.
 
디지털자산 분야는 사이버 공격의 주요 대상으로 떠올랐고 글로벌 규제 논의도 이어지고 있다.
 
클라우드는 금융권 핵심 업무에 활용되는 등 필수 인프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망했다. 집중·종속에 따른 리스크가 우려되는 만큼 중요 업무에 대한 클라우드 의존도를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 디지털 신원증명 활용과 관련한 보안 위협에 선제 대비하고 디지털 격차 해소에도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보원은 금융분야 클라우드와 망분리 규제 개선방안이 내년 시행될 예정이어서 정보 유출 등 보안 위험에 대비하고 내부통제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 금융권 마이플랫폼(My Platform) 추진 과정에서 과도한 데이터 확보 경쟁과 데이터 유출 가능성 등을 경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디지털 기반의 혁신 점포 도입, 옴니채널 전략과 디지털 유니버설 뱅크 추진 등 다각적인 금융권 채널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어 변화하는 채널 환경에 따른 운영·보안 리스크관리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보원은 오는 15일 개최하는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FISCON 2022)에서 '2023년 디지털 금융 및 사이버보안 이슈 전망'을 발표하고 참석자에게 보고서를 배포할 예정이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2“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3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4 '형제자매에게 유산상속 강제' 유류분 제도 위헌

5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

6이수형·김종화 한은 금통위원 취임…“엄중한 대내외 상황 무거운 책임감”

7삼성SDS 1분기 영업이익 2259억원…전년比 16.2%↑

8네오위즈 인기 모바일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정식 출시

9‘세계 3대 시장’ 인도 방문한 정의선 회장…”“인도권역은 현대차그룹의 성장에 큰 기여”

실시간 뉴스

1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2“날개 달린 차, 하늘을 달린다”...‘베이징 모터쇼’ 달군 中 샤오펑

3그랜드벤처스, 코드모스 운영사 '로지브라더스'에 시리즈 A 라운드 투자

4 '형제자매에게 유산상속 강제' 유류분 제도 위헌

5삼성자산, 한미일 분리과세 부동산 ETF 시리즈 600억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