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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운송거부, 기업경쟁력 약화·물류 업계에도 손해”

무협 지역기업협의회 1일 공동성명

 
 
 
화물연대 총파업 일주일째인 30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한송유관공사 서울지사 앞 도로에 파업에 참여하며 멈춰 선 유조차 옆으로 유조차가 오가고 있다.[연합뉴스]
한국무역협회 지역기업협의회가 1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화물연대의 집단운송 거부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무역협회 7만여 회원사 지역별 대표단체인 전국지역기업협의회는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운송거부를 즉각 철회하고 현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6월에 이어 이번 집단 운송거부로 지역 중소·중견기업들은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다”며 “주요 산업단지가 화물연대 차량들로 봉쇄돼 산단으로 납품하는 차량들은 발길을 돌려야 하고 냉동생선과 김치 등 신선유지가 필요한 물품들은 폐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적시 선적에 실패해 오랫동안 신뢰를 이어온 바이어가 배상금을 청구하고 다른 나라로 수입선을 변경하고 있다”며 “원자재가 항구에서 출고되지 못하여 공장은 손이 묶이고, 출고지연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모두 기업들의 부담이 될 전망”이라고 호소했다. 기업 경쟁력 약화, 일자리 감소, 기업이 해외 이전생산을 고려할 경우 이는 결국 물류업계에도 손해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내놨다.  
 
협의회는 안전운임제는 폐지를 주장하며 화물연대가 대화에 나서달라고 했다. “교통안전 확보는 운임이 아닌 휴게시간보장, 디지털 운행기록장치(DTG) 데이터 제출 의무화 등 과학적·실증적 방법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상생을 위한 대화와 합리적인 대안 모색을 위하여 함께해주기를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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