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AWS, 데이터 관리 서비스 ‘아마존 데이터존’ 공개

분류·검색·공유·관리 지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새로운 데이터 관리 서비스 ‘아마존 데이터존(Amazon DataZone)’을 발표했다고 5일 밝혔다. [사진 아마존]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새로운 데이터 관리 서비스 ‘아마존 데이터존(Amazon DataZone)’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아마존 데이터존’은 고객이 조직 전체에서 데이터를 분류·검색·공유·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 데이터 관리 서비스다.
 
아마존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에 대한 올바른 접근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조직의 데이터 자산을 감독하는 관리자와 데이터 담당자가 세분화된 제어를 사용해 데이터 접근을 관리 및 제어할 수 있다.
 
데이터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사용성도 모두 높였다. 생산자는 쉽게 데이터를 관리 및 제어할 수 있고, 소비자는 데이터 검색부터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까지 모든 과정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 아마존 데이터존의 웹 포털을 사용해 데이터 분류 체계를 정의하고 거버넌스 정책을 구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WS 서비스 ▶파트너 솔루션 ▶온프레미스 시스템 등에 연결함으로써 자체 비즈니스 데이터 카탈로그를 설정할 수 있다.
 
아마존 데이터존은 카탈로그 유지·관리 시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했다. 머신러닝을 사용해 각 데이터 세트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수집·제안하고 고객의 분류 체계 및 선호도에 대한 트레이닝을 수행할 수 있다.
 
데이터 소비자는 카탈로그가 설정되면 아마존 데이터존 웹 포털을 사용해 ▶데이터 자산 검색 및 발견 ▶컨텍스트에 대한 메타데이터 검사 ▶데이터 세트에 대한 접근을 요청 등이 가능하다.
 
데이터 소비자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할 준비가 되면 사용자는 데이터 세트를 가져와 동료와 분석 및 협업할 수 있는 웹 포털 공유 공간 ‘아마존 데이터존 데이터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아마존 데이터존은 ▶아마존 레드시프트 ▶아마존 아테나 ▶아마존 퀵사이트 등의 AWS 분석 서비스와 통합돼 데이터 소비자가 데이터 프로젝트의 컨텍스트에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따라서 별도의 로그인 자격 증명 관리 없이 데이터를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 ▶데이터브릭스 ▶스노우플레이크 ▶태블로와 같은 파트너 또는 사용자 지정 솔루션과 통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제공한다. 고객은 모든 데이터 자산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AWS 데이터베이스·분석·머신러닝 부문 부사장은 “아마존 데이터존을 통해 데이터를 쉽게 찾고 구성하며 협업할 수 있다”며 “조직 전체가 자유롭게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므로 모든 직원이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서 기자 yons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6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7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8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9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실시간 뉴스

1드미드 글로벌, 태국 TK 로지스틱 시스템과 300만 달러 수출계약 체결

2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3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4‘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5"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